박정인의 똘레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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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인의 똘레랑스] 고전음악진흥법 제정의 필요성③ 클래식 공연계의 대관계약·출연계약·협찬수익계약·해외라이선싱계약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 2020.08.13
[메가경제신문=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현재 문화체육관광부의 고전음악과 관련한 표준계약서는 없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공연분야에 만들어 놓은 표준계약서는 현재 4종이 존재한다. 2013년 5월에 공시된 출연계약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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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인의 똘레랑스] 고전음악진흥법 제정의 필요성② 클래식 공연과 전통예술, 대중예술과의 관계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 2020.08.06
[메가경제신문=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1998년 IMF 사태 이후 신자유주의의 흐름이 예술에도 그대로 불어닥쳤다. 즉, 공공기관에서도 경영의 효율성이 강조되면서 주요 아트센터의 운영 주체가 민간으로 이전되었다.그 결과 2000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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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인의 똘레랑스] 고전음악진흥법 제정의 필요성① "모든 음악은 평등하며 클래식은 국가의 긴급 도움이 절실하다"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 2020.07.30
[메가경제신문=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지난 7월 27일 월요일 서울 서초구 SCC 홀에서는 공연예술경영협회가 주최한 '클래식 공연과 법'이라는 제목으로 진행한 필자의 강연을 듣기 위해 클래식 에이전시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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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평] 코로나19 팬데믹을 뚫고 이진상 피아니스트가 소환한 모차르트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 2020.07.20
[메가경제신문=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대극장의 클래식 공연과 클래식 마니아들의 모임회동인 대관령겨울음악제, 통영국제음악제 등이 줄줄이 취소되고, 클래식 애호가들은 부디 클래식 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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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평] "죽음 앞에 우리는 평등하다" 일깨워준 김상철 감독의 '부활'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 2020.07.17
[메가경제신문=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영화 '부활'(감독 김상철)은 가벼운 영화가 가득한 시대, 마치 긴 여행길을 떠나는 여행자에게 지도를 가슴주머니에 꽂아주는 어머니처럼 영화는 지혜 한 줄과 같은 우화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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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인의 똘레랑스] 상연과 상영 구별하고 국가가 먼저 비영리공연 상연료 지급해야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 2020.07.16
[메가경제신문=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비영리공연에 대한 다른 나라의 입장을 살펴보면 우선 미국은 '저작권법' 제101조에서 공개적으로 저작물을 실연 또는 전시한다고 함은 ‘공중에게 공개된 장소에서 또는 가족의 통상적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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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인의 똘레랑스] 국가가 먼저 교과용도서 상연료 보상금 기준 제시해야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 2020.07.09
[메가경제신문=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 "특별법에 따라 설립되었거나 ‘유아교육법’ ‘초·등교육법’ 또는 ‘고등교육법’에 따른 학교,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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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평] '아홉스님'이 주는 육바라밀을 통한 인간으로의 소임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 2020.06.30
[메가경제신문=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인간이 사는 세상은 다양한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세상이며 서로의 계산과 이해관계라는 어둠이 혼돈으로 이끌어 정신을 차릴 수가 없다. 그 가운데 존재의 이유를 잃은 중생은 세상을 어쩐지 아무런 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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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인의 똘레랑스] 공연계 자립 막는 비영리공연 보상금 규정 부재 "저작권법 손질해야"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 2020.06.25
[메가경제신문=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 인류가 향유해 온 문화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분야로 확산돼 왔다. 과거에는 문학과 미술, 연극과 음악회, 무용극에 한정되어 있었던 문화 향유의 장르가 상상하지 못했던 기술의 발전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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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돌아온다' 관극평] 선욱현 극작가, 인간 회귀본능에서 '용서와 소통의 세계'를 읽다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 2020.06.22
[메가경제신문=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 연극은 가을이 왔나 돌아보면 떠나는 바람과 같이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눈이 막 흩뿌리는 스산한 시골의 한 식당 ‘돌아온다’를 무대로 펼쳐진다. “여기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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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인의 똘레랑스] '소설 6월 10일'의 페르소나, 이 시대의 이정훈은 누구일까?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 2020.06.19
[메가경제신문=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 우리는 망각의 시대에 살고 있다. 마치 어제는 칼을 갈기 위하여 강가로 갔었고 오늘은 칼을 버리기 위하여 강가로 가고 있으며 내일은 칼을 강가에 버렸는지조차도 잃어버리기 일쑤인 그런 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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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인의 똘레랑스] 공연의 순기능 살릴 공연법 전면개정 시급하다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 2020.06.18
[메가경제신문= 박정인 해인예술법연구소장] 흔히 예술은 고통을 잘 견디는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에, 인문학은 삶을 어떻게 살면 되는지 방법을 알려주기에 영혼의 양식이라고들 한다. 그 중에서도 공연은 현장예술이기 때문에 그 파급효과가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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