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국내 최초 일상 혜택형 구독보험 출시···보험료 내고 매달 상품권 받아

황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1-08-04 13:4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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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GS25·프레시지 등 유통업계와 손잡고 신상품 3종 출시
현재의 삶 중시하는 MZ세대 사로잡는다
혁신금융서비스 지정된‘보험금 포인트 플랫폼’기반해 개발


국내 보험시장에도 ‘구독시대’가 열렸다. 40조 구독경제 시장의 주축인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한화생명이 보험사 최초로 일상 혜택형 구독보험을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인 구독보험 상품은 지난해 11월 한화생명이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한 것으로 고객이 납부한 보험료로 물품·서비스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관련 데이터를 분석해 추가적인 맞춤형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 
 

한화생명은 4일 국내 최초 MZ세대를 위한 라이프스타일 구독 솔루션 'LIFEPLUS 구독보험(무)' 3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LIFEPLUS 구독보험(무)' 은 매월 보험료를 납입하면 중도보험금을 포인트로 받을 수 있으며, 이 포인트로 고객이 낸 보험료보다 더 큰 혜택의 제휴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오지 않았으면 하는 미래를 대비하는 기존 보험의 틀에서 벗어나 현재의 삶에 초점을 맞춘 구독 서비스다.
 

한화생명은 'LIFEPLUS 구독보험(무)' 신상품 3종을 이마트, GS25, 프레시지와 손잡고 출시했다. 각각 동종업계 대표 브랜드와 제휴를 맺어 고객이 체감하는 혜택을 극대화시켰다.


먼저 이마트 단골 고객을 겨냥한 'LIFEPLUS 이마트 할인 구독보험(무)'은 매월 보험료 3만원을 납입하면, 3만원 이상의 이마트 상품권 및 5000원 할인 쿠폰(5만원 이상 구매 시 사용 가능) 패키지를 제공받는 상품으로, 높은 할인율을 통해 경제적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매월 보험료에서 1500원이 적립되어 1년 뒤 만기 시점에는 1만 8000원의 현금과 이자를 돌려 받는다.

또한 한화생명은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와도 손잡고 ‘편맥족(편의점에서 맥주를 즐기는 이들)’의 취향을 맞춘 'LIFEPLUS GS25 편맥 구독보험(무)'도 출시했다. 월 보험료는 9,500원으로, 매월 4캔에 만 원 행사 맥주를 9000원에 이용할 수 있도록 GS25 상품권과 맥주 할인권이 제공되며,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더팝리워즈가 주어진다. 만기 시점인 1년 뒤에는 매월 500원씩 적립된 6000원의 현금과 이자가 만기 보험금으로 지급된다.
 

▲「LIFEPLUS 구독보험(무)」 신상품 3종은 모바일 전용 상품으로 한화생명 다이렉트보험 ‘온슈어(www.onsure.co.kr)’ 사이트나 한화생명 앱에서 가입할 수 있다. [사진=한화생명]

 

여기에 프레시지와 함께 밀키트를 즐기는 집콕족을 위한 'LIFEPLUS 프레시지 밀키트 구독보험(무)'도 선보였다. 업계 대표 브랜드 프레시지가 베스트셀러로 구성한 한화생명 전용 밀키트 세트를 포인트를 활용하여 최대 47%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 상품은 고객의 취향에 맞춰 시그니처 패키지(2만 4000원), 자이언트 패키지(4만 8000원), 헬스플랜 패키지(2만 4000원)로 구성됐다. 특히, 헬스플랜 패키지는 맞춤형 건강식품을 선보이는 식이요법 전문 연구기업 닥터키친의 LCHF(Low Carbohydrate High Fat) 상품과 당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는 메뉴로 구성됐다.

각 패키지는 고객 선호도를 반영해 다수의 옵션으로 구성됐으며, 주기적으로 교체되기 때문에 본인의 입맛에 맞춰 매번 다른 메뉴를 즐길 수 있다. 1년의 구독 기간이 끝나면 매월 일정 금액 적립된 2만 4000원 또는 4만 8000원의 현금과 이자를 만기보험금으로 지급받는다.


한화생명은 ‘매월 혜택으로 돌려주는 'LIFEPLUS 구독보험(무)' ’을 선보이며 보험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제시했다. 이 상품은 사망, 질병 등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었던 기존 보험과는 달리, 가입기간 내내 생활속에서 편익을 느낄 수 있는 신개념라이프 스타일 구독 서비스다.

한화생명이 'LIFEPLUS 구독보험(무)'을 출시한 배경에는 비혼과 저출산, 1인 가구 급증 등으로 인해 보험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사후보장보다 현재 삶에 대한 풍요로움으로 옮겨가고 있는 현상이 큰 영향을 미쳤다.

보험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MZ세대에 특성화된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한화생명은 2016년부터 고객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하는 LIFEPLUS 브랜드 철학을 선포하고 이를 전달하는 다양한 캠페인을 지속해 왔으며, 이에 대한 사업적 결실로서 보험의 경험을 ‘라이프스타일 소비’까지 연장시킨 세상에 없던 ‘구독 보험’을 선보이게 됐다.

한편, 한화생명은 MZ 세대에게 LIFEPLUS 구독보험(무)을 유쾌하고 효과적으로 어필하기 위해 MBC ‘놀면 뭐하니’의 보컬그룹 MSG 워너비의 멤버 이동휘를 홍보 모델로 발탁했다. 특히 이동휘는 ‘보험을 쓰다 생활에 쓰다’라는 메시지를 중심으로 3가지 신상품에 맞는 각기 다른 콘셉트의 노래를 불러 재미를 더했다. 이동휘가 등장한 광고는 4일 유튜브를 시작으로 네이버TV 등 디지털 채널에 순차적으로 게재될 예정이다. 

'LIFEPLUS 구독보험(무)'은 지난해 11월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포인트 플랫폼을 통한 보험금 지급 서비스’에 기반해 개발됐다.

당시 금융위원회에서는 해당 서비스에 대해 고객이 물품·서비스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관련 데이터를 분석해 추가적인 맞춤형 상품을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을 높이 평가해 특례를 부여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국내 최초로 선보인 이번 구독형 솔루션은 오지 않았으면 하는 미래를 대비하는 기존 보험의 틀에서 벗어나 현재의 삶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웰니스, 라이프케어 등 다양한 분야의 구독 솔루션을 출시해 혁신 금융을 선도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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