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포럼 송파만파' 출범, "문화로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 문화포럼 될 것“

박정인 기자 / 기사승인 : 2020-12-21 17:50:46
  • -
  • +
  • 인쇄
[메가경제= 박정인 기자] 송파 지역에서 인간의 품위와 생명의 존엄을 모든 가치의 중심에 두고 문화로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 문화포럼을 지향하는 ‘문화포럼 송파만파’ 가 출범했다. 


문화포럼 송파만파는 지난 3일 오후 6시 잠실 슈타인도르프 3층 회의실에서 창립대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문화포럼 송파만파는 지난 6월 19일 준비위원회가 만들어져 그동안 3차례의 모임을 갖고 포럼창립을 준비해왔으며, 포럼 출범에는 총 65명의 위원들이 참여했다.
  

▲ 문화포럼 송파만파 창립대회에서 개회사를 하는 강태순 대표.
이날 창립식에서는 기업인 출신이자 송파잠실관광특구협의회 강태순 회장을 상임이사로 선출했으며, 소병찰(송파혁신교육거버넌스협의회 회장), 이주연(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홍성만(굿윌스토어 상임고문), 최정옥(송파구협치위원회공동위원장)이 공동대표로 추대되었다.

감사는 윤현숙(도산아카데미 재정이사), 사무처장은 오덕만(문화살림 대표)이 각각 맡게 되었다.

고문으로는 김명곤 전 문화관광부장관과 이병옥 전 용인대무용과 교수, 호문혁 전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학장을 추대하였다.

▲ '문화포럼 송파만파' 창립대회 팸플릿.

이날 상임대표로 선출된 강태순 대표는 대회사에서 “우리 민족의 3대 정신인 단군왕검의 홍익인간 정신과 ‘검이불루 화이붙이(儉而不陋 華而不侈)’라는 백제의 정신문화, 조선시대 선비문화인 예악(禮樂)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송파만파가 될 것”이라며 인간의 품위와 생명의 존엄을 모든 가치의 중심에 두고 문화로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천명(闡明)하였다.

문화포럼 송파만파의 창립대회를 준비해 온 오덕만 사무처장은 “문화포럼 송파만파는 지역과 지역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에 직면한 현안과 이슈를 찾아내고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 디자인 문화포럼이 될 것"이라며 ”사회적 문화 활동 및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문화콘텐츠 발굴 및 실험‧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화포럼 송파만파는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과 실현, 협업의 오픈멘토링 모임으로 기능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문화포럼 송파만파' 출범 과정을 설명하는 오덕만 사무처장.

그동안 송파지역에서 20년 넘게 지역문화운동을 해온 오 사무처장은 “문화포럼 송파만파의 위원을 모시기 위해 지역에서 덕망과 품위를 갖춘 송파의 문화예술인과 다방면의 전문가들을 한 분 한 분 발굴하여 취지와 목적을 설명하고 뜻에 동조하는 분들을 위원으로 모시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날 창립식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참가 인원을 최소화하고 행사도 방역 2단계에 맞춰 약식으로 진행됐다.

앞으로 ‘문화포럼 송파만파’가 어떤 주제로 시민들을 만나게 될지 기대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