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앤설리번 "유럽 생체인식 시장 2023년 13조5천억"

유원형 / 기사승인 : 2019-07-24 14:57:13
  • -
  • +
  • 인쇄
인공지능ㆍ기계학습 힘입어 행동생체인식 기술 확장 전망

[메가경제 유원형 기자] '바이오 인식'이라고도 하는 '생체인식(Biometrics)'은 지문, 홍채, 땀샘 구조, 혈관 등 개인의 독특한 생체 정보를 추출하여 정보화시키는 인증 방식이다. 그런데 생체인식 시스템과 인공지능(AI)이 결합해 다양한 방식의 인증 기술 성능을 강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시장조사기관인 프로스트앤설리번이 최근 발표한 '2023 유럽 생체인식 시장 보고서(European Biometrics Market, Forecast to 2023)'에 따르면, 행동 생체인식을 가능케 하는 인공지능(AI)이 향후 주요한 분야에서 대상을 식별하고 인증하는 데 많이 쓰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 보고서는 AI는 물론 머신러닝(기계학습), 딥러닝 등 첨단 학습 기술, 그리고 새로운 서비스와 제품을 내세워 유럽 생체인식 시장 규모가 2023년에는 115억 달러(약 13조5470억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인천국제공항공사의 3차원(3D) 모션 스캔 기술을 적용한 생체인식 보안시스템. [사진=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공사의 3차원(3D) 모션 스캔 기술을 적용한 생체인식 보안시스템. [사진=연합뉴스]


현재 사물인터넷(IoT)과 규제 같은 흐름뿐만 아니라 물리적, 사이버 보안 공격도 심화되고 있어 생체인식 기술에 대한 수요가 날이 갈수록 높아질 것이라는 예상이다.


프로스트앤설리번 한국지사에 따르면, 이 보고서는 정부와 상업 부문 전반에 걸쳐 유럽 생체인식 시장을 조망했다. 이를 위해 유럽 생체인식 시장의 현재 및 미래 동향과 가장 유망한 애플리케이션들을 분석했다.


정부 부문은 국경통제, 전자ID, 법집행 등과 관련한 응용프로그램을, 상업 부문에서는 물리적, 논리적 보안 및 감시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했다. 또한 이 보고서는 유럽 시장의 기업들이 한 단계 더 발전하기 위해 독자적으로 나아갈 준비가 되어 있는지, 아니면 함께 협력할 파트너가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평가했다.


지문을 이용한 생체인식은 다른 양식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모든 정부 및 상업적 용도로 다용되고 있다. 그러나 2017년에는 특히 은행과 금융 분야에서 얼굴 생체인식이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산업 전반에 걸쳐 빠른 디지털화로 인해 강력한 사이버 보안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사물인터넷은 고객과의 역학관계 변화에 따라 업종별로 사업 진행 방식을 다양화하고, 고객들은 상업과 은행 업무에 점점 더 많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


신분 도용과 사기의 위험이 증가하면서 생체 인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고객들은 편의성을 저하하지 않으면서도 최고 수준의 보안을 요구한다. 이러한 추세는 생체인식 시장의 성장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생체인식과 관련된 기술로는 지문, 얼굴, 홍채, 정맥, 음성 등이 있다. 생체인식 시장이 창출하는 수익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영역도 포함된다.


프로스트앤설리번의 람 라비 연구원은 "AI 기반 행동 생체인식 기술이 이중 또는 다중 인증 단계에서 주요한 ID 인증/검증 수단이 될 것이다. 단기적으로 기업들의 의사결정은 물론, 이례적인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 데 AI가 더 많이 활용될 것이다"고 말했다.


라비 연구원은 생체인식에 블록체인 기술이 결합하며 발전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장기적으로 보면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걸쳐 ID 관리에 블록체인이 생체인식과 함께 활용되고, 금융기관들이 고객들에게 서비스 및 도움을 지원하는 음성 처리에는 신경언어프로그래밍(Neurolinguistic Programming)이 주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라비 연구원은 또 "향후 몇 년간 정부와 민영, 특히나 금융 부문의 성장을 이끄는 데 블록체인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스마트 기기와 커넥티드 기기들이 대체 상업 채널에 관한 고객들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있기 때문에 생체인식 시장 기업들은 블록체인 관련한 전략을 세워 포트폴리오를 보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보고서는 생체인식 기술사들이 장기적 성장을 위해 최대한 활용해야 할 기회들로, ▲서비스형 생체인식(Biometrics-as-a-Service) 기술 제공, ▲부가가치로 제공할 수 있는 인-하우스(in-house) 역량 구축, ▲엄선한 기술사와 제휴, ▲금융 및 의료용 얼굴, 음성, 홍채 인식 등 인식 방식 강화 등을 꼽았다.


'2023 유럽 생체인식 시장 보고서'는 2018년 정부와 상업 각 부문의 전체 시장 규모와 기술, 애플리케이션 및 수직 시장별 매출을 분석했다.


이 연구는 기준 연도인 2018년을 기반으로 2023년까지 예측한다. 다양한 시장의 역학관계, 도전, 메가 트렌드, 시장 동향, 제품 분석, 그리고 시장 성장을 이끌 가능성이 있는 요소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