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중소·중견기업 ESG 경영지원 ‘KB탄소관리시스템’ 오픈

송현섭 / 기사승인 : 2024-03-04 12:41:27
  • -
  • +
  • 인쇄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관리 플랫폼 감축 목표대비 실적 정보 한눈에
한국전력 API·고지서 KB AI-OCR기술 연계 에너지자료 수집 자동화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KB국민은행은 중소·중견기업의 에너지 사용량을 기반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관리하는 온라인 플랫폼 ‘KB탄소관리시스템’을 오픈했다고 4일 밝혔다.


KB탄소관리시스템은 에너지 사용량을 기반으로 중소·중견기업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관리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KB국민은행 기업인터넷뱅킹 고객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업종별 배출시설 목록 자동생성부터 배출량 산정까지 원스톱 업무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KB국민은행이 중소·중견기업의 에너지 사용량을 기반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관리하는 온라인 플랫폼 ‘KB탄소관리시스템’을 오픈했다. [사진=KB국민은행]

 

금융권 최초로 한국전력 오픈 API·고지서 자동인식을 위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광학 문자인식 기술 ‘KB AI-OCR’을 적용해 에너지 데이터 수집을 자동화해 사용자 편의를 높였다.

이번 시스템 오픈으로 고객은 기업의 내부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감축목표 대비 실적 및 배출량 등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 기업간 탄소정보 공개 프로세스에서 계열사와 자회사·협력사 배출량 통합관리도 가능하다.

앞서 KB국민은행은 KB탄소관리시스템의 원활한 이용과 기업의 저탄소경영 전환 지원을 위해 2022년부터 ESG 컨설팅에 탄소중립 대응 컨설팅을 추가하고 임직원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KB국민은행은 이번 시스템 오픈을 기념해 오는 6월까지 이벤트를 진행해 KB탄소관리시스템 이용 기업고객 50개사에 피자상품권을 제공한다. 이번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KB국민은행 기업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최근 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탄소배출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KB탄소관리시스템’ 을 구축했다”며 “실시간 시스템 모니터링으로 편의를 높였고 앞으로도 고객 중심 서비스를 적극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은행은 2022년 7월 ‘KB ESG 컨설팅’을 시행해 중소·중견기업의 ESG 경영 추진을 지원하며 기업의 재무·세무 진단과 가업 승계를 위한 ‘KB Wise’ 컨설팅 역시 운영 중이다.

2011년부터 매년 ‘KB굿잡취업박람회’를 열고 14년간 기업 5100여곳과 취업준비생 3만5000여명을 매칭하는 등 중소·중견기업 구인난 해소 및 우수인재 채용 지원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백화점그룹, 추석 앞두고 중소 협력사 결제대금 조기 지급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사들의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금리·고물가 여파로 자금 압박을 받는 중소 협력사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려는 취지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룹 계열사와 거래하는 9000여 중소 협력사의 결제대금 2,107억원을 당초 지급일보다 최대 9일 앞당겨 추석연휴 전인 다음달 1일

2

쿠팡, 중기중앙회·홈앤쇼핑과 중소기업 물류 협업 출범식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쿠팡이 중소기업중앙회, 홈앤쇼핑과 함께 중소기업의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쿠팡은 오늘(1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협업 출범식’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0월 체결한 3자 간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홈앤쇼핑 입점 중소기업을 대상

3

롯데칠성음료,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롯데칠성음료의 가치를 담은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7년 만에 제작된 총 2분25초 길이의 기업 PR영상으로 ‘롯데칠성음료가 만들어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제작되었다. 영상에는 세대별, 나라별 다양한 고객들의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