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예금금리마저 2%대, 대출금리 인하 효과는 '찔금'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1 17:12:31
  • -
  • +
  • 인쇄
예대금리차 4개월 연속 확대...청년도약계좌 신청 5배 폭증
"대출문턱 낮아지지도 않아"...신용카드 대출 연체율 3.4%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시중은행뿐 아니라 저축은행의 예금금리마저 연 2%대에 접어들면서 대체 투자·정책 상품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은행권의 대출금리 인하 결정에는 여전히 예대금리차가 줄지 않고 대출문턱이 높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예금금리가 2%에 접어든 반면 은행권의 대출금리 인하 결정에는 여전히 예대금리차가 줄지 않고 대출문턱이 높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사진= 연합뉴스]

 

11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지난 10일 기준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주요 정기예금 상품의 기본금리는 연 2.40~3.10%로 집계됐다. 최고금리는 연 3.00~3.1%다.

 

저축은행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국내 79개 저축은행의 6개월 만기 정기예금 평균 금리는 연 2.88%로, 한달 전(3.02%) 대비 0.14%포인트 감소했다.

 

금융권 예금금리가 3% 아래로 떨어지면서 투자 상품에 더해 연 9%대 적금 효과를 볼 수 있는 정책금융 상품인 청년도약계좌까지 인기를 끌고 있다.

 

서민금융진흥원에 따르면 지난달 청년도약계좌 신규 신청자는 17만명이다. 이는 전월 일평균 가입자(4400명) 대비 5배 이상 늘어난 수준이다. 이달에도 지난 6일 기준 총 11만6000명이 가입 신청을 완료했다. 3일부터 가입 신청(14일까지)을 받은 것을 고려하면 4일간 일 평균 2만9000명이 신청해 지난달보다 5000명 가까이 더 많다.

 

청년도약계좌는 5년간 매월 7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하면 본인 저축액과 은행 이자, 정부 기여금을 더해 최대 5000만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정책금융 상품이다. 금융 당국은 지난달부터 월 최대 정부기여금 한도를 3만3000원으로 확대하는 등 유인책을 내놓은 바 있다.

 

한편 농협은행은 오는 12일부터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 등 주택 관련 가계대출 금리 인하에 나선다고 밝혔다.

 

예금금리 인하 속도를 따라오지 못하는 대출금리로 작년 8월부터 12월까지 예대금리차가 4개월 연속 벌어진 것이 원인이다. 여기에 지난해 10월과 11월 일반은행의 신용카드 대출 연체율이 각각 3.4%에 달하는 등 은행권 가산금리에 따른 풍선효과가 드러난 것도 이유로 꼽힌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기준금리가 내려오면 기본적으로 대출금리에 반영돼야 한다”며 “2025년이 시작됐고 기준금리가 떨어진 부분에 대해서 은행들이 이제 반영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이에 신한은행이 가계대출 상품의 가산금리를 최대 0.3%포인트 내린 것을 시작으로 기업은행은 주택담보대출, 전세대출 상품의 가산금리를 각각 0.3%포인트, 0.2%포인트 내렸다. 농협은행도 비대면 주담대 주기형 상품 금리를 최대 0.6%포인트 인하한다. 대면 전세대출은 최대 0.2%포인트, 비대면 신규 전세대출은 최대 0.5%포인트, 비대면 대환전세대출은 최고 0.3%포인트 인하한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은행권, 2금융권에서 대출금리를 인하했다고 해도 가계부채 정책으로 대출 심사나 조건은 더욱 까다로워진 게 사실”이라며 “대출 한도가 제한되면서 취약계층이나 돈을 더 대출받지 못한 사람들은 카드론 등 고금리 대출상품을 찾을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K AX, IBCT와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생태계 대응 MOU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 AX는 데이터스페이스 전문기업 IBCT와 ‘카테나-X(Catena-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대응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SK AX와 IBCT 양 사는 국내에서 둘 밖에 없는 카테나-X 공식 파트너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원스톱 엔드 투 엔드 온보딩 서비스를 선보인다. 단순한 컨설팅이나

2

이랜드 클라비스, 25FW '슬림퍼프' 시리즈 선발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월드에서 전개하는 여성 패션 브랜드 클라비스(CLOVIS)가 지난 8일 25FW '슬림퍼프' 시리즈를 선발매했다고 9일 밝혔다. '슬림퍼프'는 허리 라인을 잡아주는 우아한 실루엣에 경량성을 강조한 클라비스 대표 '경량 다운' 시리즈다. 클라비스는 25FW 시즌 △슬림다운 경량재킷 △슬

3

KT, 광화문에 초대형 미디어월 공개…"디지털 문화 광장 조성"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KT는 KT 광화문빌딩 웨스트 사옥에 초대형 미디어월 ‘KT 스퀘어’를 공개하고, 도심 속 디지털 문화 광장 조성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KT 스퀘어는 행정안전부 자유표시구역 2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KT는 디지털 인프라 역량을 기반으로 공공성과 기술을 결합한 미디어월을 조성해 도시와 시민이 소통하는 열린 공간을 구현했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