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 2024년 춘계학술대회 개최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4-03-13 11:42:06
  • -
  • +
  • 인쇄
“민생교통 현안 해결을 위한 국가교통전략 대전환”15개 세션
다양한 주제로 논의 펼쳐질 예정…교통부문 3대 혁신과제 실현
철도건설·지하화 경제성 · 안전 확보, 예타 일부 개선 수정 필요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사단법인 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는 오는 14일부터 15일까지 양일에 걸쳐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 2024년 춘계학술대회 

 

총 15개 세션으로 운영되는 이번 학술대회는 “민생교통 현안 해결을 위한 국가교통전략 대전환”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며 최근 정부가 발표한 교통부문의 3대 혁신과제를 구체화할 수 있는 세부 실행방안부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민자사업의 위험성과 한계, 지방도시의 현안 이슈까지 다양한 주제를 대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교통정책경제학회에서는 “국민 민생교통의 현안과 해법”을 주제로 교통취약지역과 교통약자들의 이동권, 지역형평성 차원의 물류서비스의 제공방안에 대해 쟁점사항과 현 정부정책 현황 및 세부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 “교통SOC 법률적 리스크의 쟁점과 해법” 세션에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용인경전철 사례를 통해 교통부문의 민자사업이 불러올 수 있는 사법적 리스크에 대해 논의하고 이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철도 투자 활성화 방안” 세션에서는 녹색교통과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선호되고 있는 철도교통이 현실적으로는 예비타당성의 허들을 통과하지 못하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개선방안에 대해 철도 및 예비타당성 전문가들이 함께 해법을 모색할 예정이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탄소중립·지속가능 교통정책”세션과 “제주 수소트램 사전 타당성 검토” 세션을 통해 최근 탄소중립과 맞물려 이슈가 되고 있는 “교통·에너지·환경세 개편방안”에 대한 논의와 지자체 차원의 친환경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유정복 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장은 “최근 정부가 발표한 교통부문 3대 혁신과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통SOC 건설에 필요한 경제성과 안전 확보 방안, 민자유치를 포함한 재원마련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통약자나 교통취약지역을 배려한 교통서비스 제공방안, 탄소중립을 고려한 친환경 교통서비스 공급방안 등에 대해 구체적인 세부 실행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는 (사)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연구원, 한국철도공단, 제주도청, 메가경제, 인프라경제연구원 등이 후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신랑수업' 장우혁, 오채이 위해 손수 도시락 "도시락도, 완두콩 하트도 처음"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신랑수업’ 장우혁이 오채이를 위해 손수 도시락까지 싸는 정성을 보인다. 10일(수) 밤 9시 30분 방송하는 채널A ‘요즘 남자 라이프-신랑수업(이하 ‘신랑수업’)’ 180회에서는 장우혁이 오채이와 놀이공원에서 데이트를 하며 ‘설렘지수’를 상승시키는 모습이 펼쳐진다. 이날 장우혁은 집에서 콧노래를 부르며 도시락을 싼다. 앞서 오

2

'브레인 아카데미' 하석진, '기생충'급 본가 공개...'하버드대 부동산 박사'에 질문 폭격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브레인 아카데미’ 하석진이 ‘하버드대 부동산 박사’ 김경민 교수를 만나, 부동산 관련 폭풍 질문을 쏟아낸다. 11일(목) 밤 9시 40분 방송하는 채널A 지식 충전 퀴즈쇼 ‘브레인 아카데미’ 마지막 회에서는 ‘브레인즈’ 전현무-하석진-이상엽-윤소희-황제성-궤도가 ‘도시 마스터’ 김경민 교수와 대한민국 부동산의 ‘A to Z’를

3

스파인잭, 척추압박골절 환자 생존율 개선 기대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 스트라이커(Stryker)는 고령층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골다공증성 척추 압박골절 치료 솔루션으로 상하축 확장형 티타늄 임플란트를 활용한 ‘경피적 척추압박골절 보강술(상품명 스파인잭·SpineJack)’이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고 삶의 질 개선에도 기여한다고 9일 밝혔다.스파인잭은 2024년 3월 보건복지부로부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