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관규 순천시장, K-브랜드지수 전라도 지자체장 1위 수성...윤병태 나주시장 뒤이어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9 13:05:21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전라도 지자체장 부문 1위에 노관규 순천시장이 선정됐다고 19일 발표했다.

 

▲ ‘K-브랜드지수’ 이미지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전라도 지자체장 부문은 전라도 지자체장을 대상으로, 2025년 10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070만 1527건을 분석하여 진행됐다.

K-브랜드지수 전라도 지자체장 부문은 1위 노관규 순천시장에 이어 윤병태 나주시장(2위), 명현관 해남군수(3위), 우범기 전주시장(4위), 정기명 여수시장(5위), 이학수 정읍시장(6위), 공영민 고흥군수(7위), 정인화 광양시장(8위), 심덕섭 고창군수(9위), 신우철 완도군수(10위)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이번 K-브랜드지수 전라도 지자체장 부문에서 노관규 순천시장이 1위를 수성하며 존재감을 입증했다. 해남·고흥·고창 지자체장의 TOP10 진입은 지역정책 실행력과 공공소통 역량이 결합된 결과로 풀이된다. 이와는 반대로 익산·김제·완주·무안 지자체장의 탈락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농 균형 지역인 전라도는 지자체별로 관광, 친환경 산업, 지역 커뮤니티 강화 전략이 두드러지는 상황이다. 특히 지역 정책의 ‘스토리텔링화’가 브랜드 인지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국내외 브랜드 밸류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 중이며,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하림, 서스틴베스트 'AA' 획득 및 한국ESG기준원 '사회 A+' 달성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하림은 국내 대표 ESG 평가기관 서스틴베스트가 발표한 2025년 ESG경영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인 AA등급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와 함께, 한국ESG기준원(KCGS)이 발표한 2025년 KCGS ESG 평가에서도 통합 A등급을 달성했다. ESG 평가 전문기관 서스틴베스트는 주요 연기금과 자산운용사 등 기관투자자의 의뢰를 받아

2

라온피플, ‘태국 NPU 융합 AI 솔루션 구축 사업’ 속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라온피플이 태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AI 반도체 구축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AI 전문기업 라온피플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및 태국 붕깐주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형 NPU를 탑재한 AI 관제솔루션의 태국 현장 실증을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점검에서 태국 붕깐주의 AI 관제실 내 NPU탑재 및 시스템 운

3

진에어, 국내 주요 ESG 평가서 3년 연속 LCC 최고 등급 달성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진에어가 2025년 국내 주요 ESG 평가서 3년 연속 저비용항공사 최고 등급을 달성했다고 19일 밝혔다. 진에어는 서스틴베스트가 발표한 2025년 하반기 ESG 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 이는 평가 대상 저비용항공사 중 유일한 A 등급으로, 2023년부터 올해 하반기까지 3년 연속 A등급을 기록했다. 이번 하반기에는 환경 부문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