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AX, 신한은행 생성형 AI 플랫폼 구축 사업 착수

황성완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4 09:09:49
  • -
  • +
  • 인쇄
‘에이닷엑스 플랫폼’ 활용, 파인튜닝·노코드 빌더로 맞춤 AI 생성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 AX는 ‘신한은행 생성형 AI 플랫폼 구축 사업’에 착수했다고 4일 밝혔다.

 

▲SK AX CI.

이번 사업은 신한은행 전 직원이 AI를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업무 환경을 구현해, 조직 전반에 걸쳐 일하는 방식을 AI 중심으로 전환하는 데 목적이 있다.

 

단순히 일부 업무 자동화에 그치지 않고, 금융 조직 전체 일하는 방식을 AI 중심으로 재편하는 과정이다. 예컨대 보고서 작성, 고객 데이터 분석, 내부 의사결정 지원 등 다양한 업무에서 생성형 AI가 실질적인 도구로 자리잡도록 지원한다.

 

이번 사업 핵심은 SK텔레콤과 공동 개발한 기업용 AI 플랫폼 ‘에이닷엑스(A.X) 플랫폼’ 도입이다.

 

에이닷엑스 플랫폼은 다양한 사전 구축 AI 모델을 업무 목적에 맞게 빠르게 최적화할 수 있는 ‘파인튜닝(Fine-tuning)’ 기능과, 별도 개발 지식 없이 AI 기능을 블록처럼 조립해 직접 서비스로 완성할 수 있는 ‘노코드 빌더’를 함께 제공한다.

 

이를 통해 신한은행 직원 누구나 본인 업무에 맞는 AI를 쉽게 만들고,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실행 환경을 갖추게 된다.

 

SK AX는 에이닷엑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AI 생성부터 실행, 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하나로 통합한 ‘AI 올인원 포탈(All-in-One Portal)’을 구축한다.

 

직원은 포탈 내에서 필요한 AI 기능을 검색해 바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으며, 업무 유형별로 정리된 AI 자산을 설정 없이도 재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인 확장도 가능하다.

 

AI 품질 개선도 자동으로 이뤄진다. SK AX는 AI 생성, 운영, 피드백 전 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클로즈드 루프(Closed Loop)’ 구조를 통해, 사용자 결과 및 피드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모델 성능을 지속 개선한다.

 

기술적 부담 없이도 AI 성능을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는 자가 학습 기반 운영 체계를 실현한 것이다.

 

AI 실행 인프라도 고도화한다. GPU 가상화 기술을 적용해 고성능 자원을 여러 사용자와 서비스가 동시에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다양한 AI 서비스가 원활하게 운영되는 고성능 환경을 마련했다.

 

보안 체계 역시 금융권 기준에 맞춰 ▲단계별 보안 파이프라인 ▲민감정보 마스킹 처리 ▲사용자 권한별 접근 제어 ▲감사 로그 관리 등 고도화된 보안 기능을 플랫폼 전반에 적용해 민감한 금융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김남식 SK AX 금융사업본부장은 “이번 사업은 금융 조직 전체에서 일하는 방식을 AI 중심으로 재설계하는 금융 AX 출발점”이라며 “앞으로 AI 브랜치 고도화, AI 에이전트 등 금융권 특성에 맞는 AI 기술을 제공해 실제 업무 현장에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K AX는 농협은행 디지털 금융 플랫폼, 하나은행 기업뱅킹·마케팅 혁신, 우리은행 비정형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금융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실전 기반 금융 AX 역량을 입증해왔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생성형 AI 기술과 산업 특화 플랫폼을 앞세워 국내 금융권 AX 혁신을 이끄는 파트너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OIL, AI 영상으로 '생태 보전 ESG 메시지' 전한다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S-OIL(에쓰오일)은 생성형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생태 보전의 의미를 담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공식 유튜브 채널로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 기존에 사진 중심으로 남기던 사회공헌 활동 현장 기록을 영상으로 재구성해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가치를 보다 생생하게 전하기 위한 방식을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2

"OLED 한계 깼다" LG디스플레이, 720Hz·5K2K 세계 최초 공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세계 최고·최초 기록을 앞세운 모니터용 OLED 패널을 대거 공개하며 글로벌 게이밍 디스플레이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LG디스플레이는 내달 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6’에서 현존 OLED 패널 가운데 세계 최고 주사율 720Hz 세계 최초 39인치

3

“사후 감사는 끝” 강원랜드, 생성형 AI 기반 스마트 감사시스템 도입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 감사체계를 도입하며 감사 업무 전반의 혁신에 나섰다.강원랜드 감사위원회(상임감사위원 안광복)는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감사시스템’을 본격 가동한다고 28일 밝혔다. 감사위원회는 오는 29일 안광복 상임감사위원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스템 오픈식을 열고, 인공지능 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