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중소벤처기업부와 전국 소상공인 대상 '소상공인 AI 활용 교육' 실시

황성완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0 10:21:15
  • -
  • +
  • 인쇄
제주·판교·서울·대전 등 전국 4개 지역, 300명 이상 지원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카카오는 지난 19일 제주에서 ‘소상공인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시작하고, 소상공인의 AI 역량 강화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카카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소상공인 AI교육 과정 체계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카카오는 교육기관으로 선정돼 소상공인들의  AI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됐다. 카카오는 지난 8월부터 운영해 온 ‘카카오테크 AI 스쿨·사장님 클래스’의 성과를 기반으로 커리큘럼을 확장했으며, 소상공인이 카카오의 AI 기술을 포함한 생성형 AI를 매장 운영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 중심으로 구성했다.

 

본 과정은 지난 19일부터 오는 27일까지 제주·판교·서울·대전 등 전국 4개 지역에서 총 9회 진행되며, 약 300명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다. 지역 산업 구조와 특성을 반영해 관광업, 서비스업, 도소매업, 제조업, 외식업 등 총 5개 업종별 맞춤 커리큘럼을 제공해 실무 적용 가능성을 높였다.

 

첫 교육은 19일 제주시에 위치한 카카오 제주 오피스에서 40여명의 소상공인이 참석한 가운데 관광업 특화 과정으로 진행됐다. 제주 지역 관광업에서 필요한 고객 응대와 홍보 니즈를 중심으로 현장 중심의 커리큘럼을 구성했으며, 참여자들은 AI를 활용해 완성도 높은 홍보 이미지·영상과 업종에 적합한 마케팅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는 등 즉시 활용 가능한 성과를 도출하며 높은 호응을 얻었다.

 

교육생들은 주요 생성형 AI 서비스와 카카오톡 채널에서 고객문의에 자동으로 답변해 주는 AI 채팅 서비스 ‘카나나 상담매니저’의 기능과 활용법을 익히고, 실제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AI 역량을 키운다. 교육은 총 4시간 과정으로, 이미지·영상 생성 및 홍보 콘텐츠 제작, 시장조사, 반복 업무 자동화 등 실무 적용도가 높은 실슴 중심으로 진행된다.

 

강의는 ‘카카오테크 AI스쿨’에서 강사로 참여하고 있는 AI 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채널 ‘페이퍼로지’ 운영자인 김도균 강사가 맡아 전문성을 더했다. 또한, 소진공에서 운영하는 유튜브채널  ‘공사장TV’를 통한 온라인 라이브 방송으로도 동시 송출해, 더 많은 소상공인이 교육 내용을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는 교육 수료생 전원에게 카카오 ‘쉬운광고’ 운영비(최대 8만원)와 카카오프렌즈 기념품을 지급하며, 우수 수료생에게는 별도의 시상을 진행한다. 교육은 판교(21일, 24일), 서울(26일), 대전(27일) 지역에서 추가로 진행되며, 참여를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소상공인24’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권현옥 카카오 상생협력 리더는 “전국 소상공인의 AI 역량을 강화하는 첫 출발점에 카카오가 함께하게 돼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소상공인이 기술 격차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과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 8월부터 ‘카카오테크 AI 스쿨·사장님 클래스’를 시작해, 약 1300명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AI 역량 강화 교육을 운영한 바 있다. 해당 교육은 비즈니스 실무 중심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평균 만족도 4.88점(5점 만점)을 기록하는 등 높은 호응을 얻었으며, 카카오는 향후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AI 교육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삼성전자, 퇴임 임원 홍보 실시…사장단 인사 임박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삼성전자가 임원들에 대한 통보 절차에 돌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20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날 오전부터 일부 임원들을 대상으로 퇴임 통보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뿐만 아니라 일부 삼성 계열사에서도 면담 및 퇴임 통보가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사장단 인사를 앞둔 통상적 절차로, 대규모 인사가 임박했다는 신호

2

‘히트런’ 헤드코치 신희섭, 복싱을 결합한 러닝크루 행사 개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KBA 슈퍼웰터급 한국챔피언이자 WBF 아시아 퍼시픽 챔피언인 신희섭 대표는 자넌 1일 서울 장충동에서 '히트런(HITRUN)' 러닝크루의 첫 번째 행사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신희섭 대표는 팀위너복싱핏 관장과 다이어트 식품 브랜드 복서닭 대표로 활동 중이며, 복싱과 러닝을 결합한 피트니스 브랜드 '히트런

3

공정위, 여행업 표준대리점계약서 제정…대리점 권익 강화·불공정 관행 개선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주병기, 이하 공정위)가 여행업종의 공정거래 기반 강화를 위해 ‘여행업종 표준대리점계약서’를 제정했다. 이번 표준계약서는 여행사와 대리점 간 거래에서 투명성 제고와 불공정 거래 예방, 대리점 영업 안정성 확보를 목적으로 마련됐다.공정위는 대리점법 시행 이후 18개 업종에 대해 표준대리점계약서를 제정한 바 있으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