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AI반도체 팜 구축 및 실증' 사업 성료

황성완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0 11:28:34
  • -
  • +
  • 인쇄
핵심 과업 달성하며 사업 완수…국산 AI반도체 경쟁력 입증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네이버클라우드는 자사가 주관사로 참여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AI반도체 팜 구축 및 실증’ 사업의 3차년도 목표를 달성하며, 전체 과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0일 밝혔다.

 

▲[사진=네이버클라우드]

해당 사업은 국산 AI반도체(이하, 국산 NPU) 기반의 고성능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하고, 국산 NPU의 성능을 실제 산업 환경에서 실증하는 국가 전략 프로젝트로 2023년 5월부터 2025년 11월까지 총 3개년에 걸쳐 진행됐다.

 

네이버클라우드는 KT클라우드, NHN클라우드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국내 AI 반도체 기업인 퓨리오사 AI, 리벨리온과 협력해 ▲연산용량 총 19.95PF 규모의 국산 AI반도체 팜 구축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운영 ▲4개의 AI 응용서비스 실증 등 핵심 과업을 모두 달성하며, 국산 NPU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특히 올해 마지막 3차년도에는 국산 NPU 상용화 가능성을 높이는 실질적인 성과를 거뒀다. 국산 NPU의 성능과 효율을 실제 산업 현장에서 실증하고,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 국산 NPU 활용의 현실적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실증 과정에서는 다양한 AI 서비스가 구현됐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퓨리오사AI와 함께 외국인 근로자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LLM 기반 번역·챗봇 서비스를 실증했다. 해당 서비스는 서울AI허브, 제주위미농협에 적용돼 외국인 근로자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KT클라우드와 NHN클라우드는 리벨리온과 함께 의료 분야에 집중했다. 각각 뇌 질환 진단·예측 AI 플랫폼을 가천대 길병원에 적용해 의료진의 정밀 검진과 업무 효율을 높였으며, 뇌파 분석 AI 서비스는 우리들녹지국제병원에서 우울증 조기 탐지의 임상적 유효성을 입증했다.

 

또한 국산 NPU의 객관적인 성능 확인을 위해 제3자 시험검사 체계도 확립했다. 한국인정기구(KOLAS) 인증 시험검사기관인 AI웍스가 국산 NPU의 효율성, 안정성, 응답속도 등 주요 지표를 측정한 결과, 일부 모델이 외산 GPU 대비 우수한 성능을 보이며 경쟁력과 시장 도입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이종복 네이버클라우드 이사는 “이번 사업은 국산 NPU 기술이 실제 산업 현장에 적용되는 중요한 전환점으로, 앞으로 국산 NPU 중심으로 클라우드와 AI 서비스가 결합된 새로운 생태계가 형성될 것”이라며 “앞으로 정부와 업계가 지속적으로 협력해, 단순한 반도체 칩 개발을 넘어서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국산 NPU 기술이 산업 전반에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T알파 ‘기프티쇼 비즈’, ‘당첨자 추첨기’ 도입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알파는 기업 전용 모바일 상품권 대량발송 서비스 ‘기프티쇼 비즈’에 업계 최초로 ‘당첨자 추첨기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9일 밝혔다. 당첨자 추첨기 서비스는 무작위 난수 알고리즘과 무결성 검증 방식을 적용해 이벤트 당첨자를 공정하게 추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기프티쇼 비즈 회원이라면 별도 비용이나 복잡한 절차 없이 무료로 이용할

2

'전현무계획3' 김혜은 "MBC 기상캐스터 8년 근무 후 배우 데뷔" 열정의 '프로이직러'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전현무계획3’ 전현무와 김혜은이 뜻밖의 과거 인연을 고백해 현장을 뒤집는다. 9일(오늘) 밤 9시 10분 방송되는 본격 리얼 길바닥 먹큐멘터리 ‘전현무계획3’(MBN·채널S·SK브로드밴드 공동 제작) 13회에서는 전현무-곽튜브(곽준빈)와 김혜은-안소희가 부산 출신 김혜은이 직접 설계한 ‘김혜은계획’ 해녀 맛집을 찾는 현장이 펼쳐

3

교원그룹, 메이저리거 김혜성·초록우산 맞손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교원그룹이 메이저리거 김혜성 선수, 초록우산과 손잡고 유소년 야구 및 예체능 인재 육성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한다.김혜성 선수가 참여하는 ‘성적 연계 매칭기부’와 초록우산의 예체능 인재 지원 사업 ‘아이리더 캠페인’ 후원을 통해 총 1억 8000만 원 규모의 나눔을 실천할 계획이다.교원그룹은 지난 8일 김혜성 선수, 초록우산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