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생성형 AI 활용 비대면 대출 상담 서비스 고도화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6 12:14:39
  • -
  • +
  • 인쇄
비대면 대출 상담 프로세스 개선
모든 비대면 대출 상품 AI 상담 확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은행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영업점 창구 상담 방식의 비대면 대출 상담이 가능하도록‘AI대출상담원’서비스를 전면 개편했다고 26일 밝혔다.

 

▲ 생성형 AI 활용 비대면 대출 상담 서비스 고도화 이미지 [사진=우리은행]

앞서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9월 발표한‘미래동반성장 프로젝트’를 통해 생산적 금융 전환과 투자 중심 금융 지원을 위한 AI 기반 경영시스템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생성형 AI 기반 △AI예적금상담원 △AI대출상담원 △AI청약상담원 서비스를 출시한 데 이어, 이번 ‘AI대출상담원’서비스 전면 개편으로 대출 상담 기능을 고도화해 비대면 금융 상담 전반의 AI 기반 고객 경험을 한층 강화했다.

이번 개편은 기존의 상품 설명 중심 상담에서 나아가, AI가 상담 흐름을 주도하며 대출 목적과 조건을 단계적으로 확인하는 방식으로 비대면 대출 상담 서비스를 새롭게 설계했다.

이를 통해 대출 구조와 상품 선택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영업점 창구에서 상담을 받는 듯한 경험을 비대면으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기존에는 주택담보대출 상품 가입에 한해 상담이 가능했으나, 이번 개편을 통해 비대면 대출 상품 전체로 상담 범위를 확대했다.

고객은 ‘대출 상담부터 가입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흐름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AI가 이전 상담 이력을 기반으로 재방문 시에도 연속적인 상담을 제공한다. 아울러 최신 대출 정책과 금융 용어를 반영해 보다 정확한 상담이 가능하도록 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AI대출상담원 개편은 영업점 대출 상담 프로세스를 비대면 환경에 구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생성형 AI를 활용해 고객의 금융 이해도를 높이고, 고객들이 비대면 금융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코웨이, 정수기·매트리스까지 ‘AI 인증’ 싹쓸이…11개 제품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웨이는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스마트 매트리스 등 총 11개 제품이 한국경영인증원이 주관하는 ‘2025 My, AI 인증’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My, AI 인증’은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제품과 서비스의 실생활 기여도를 평가하는 제도로, 소비자 조사를 통해 유용성·편의성·신뢰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해 우수 제품을 선

2

KAI, 필리핀 국방부와 FA-50PH 성능개량 계약 체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항공우주(KAI)가 필리핀 국방부와 FA-50PH 전투기 성능 개량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항공기 성능 개량과 후속 군수지원을 포함해 약 930억원이다. KAI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필리핀에 납품한 FA-50PH 11대가 대상이다. 이번 사업은 필리핀 공군의 실제 운용 경험에서 도출된 요구 사

3

하나투어, 사학연금과 업무협약 체결..."45만 교직원 여행 복지 확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하나투어가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이하 사학연금)과 교직원 여행 복지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26일 열린 협약식에는 하나투어 송미선 대표이사와 사학연금 송하중 이사장을 비롯한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상호 협력을 다짐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45만 명에 달하는 사학연금 회원의 복지 확대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