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ESG리스크 관리 역량' 최고 수준 인증

최정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0 13:01:11
  • -
  • +
  • 인쇄
'서스테이널리틱스' 평가…2년 연속 '최상위 등급' 획득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글로벌 ESG 리스크 평가 기관인 서스테이널리틱스(Sustainalytics)의 ‘2025년 ESG리스크 관리 역량 평가’에서 국내 금융그룹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Low Risk 등급을 획득하며, 최고 수준의 ESG리스크 통제·관리 역량을 입증했다고 10일 밝혔다.


서스테이널리틱스는 세계적인 투자 연구 기관 모닝스타(Morningstar)의 자회사로, 매년 전 세계 약 1만6000개 기업을 대상으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련 리스크 노출도와 관리 수준을 평가한다.
 

▲ [사진=KB금융그룹]

ESG 리스크는 기후변화, 인권, 윤리 등 비재무적 이슈로 인해 기업의 재무성과나 평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요인이다. 서스테이널리틱스는 지속가능금융,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등 지속가능경영의 핵심 요소를 중심으로 금융회사를 평가하고 있다.

KB금융은 서스테이널리틱스 ‘2025년 ESG리스크 평가’에서 13.9점을 기록하며, 2년 연속 ‘Low Risk’ 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기업지배구조’, ‘지속가능금융’, ‘금융소비자보호’ 등 주요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서스테이널리틱스 ESG리스크 평가’는 점수가 낮을수록 ESG리스크가 작고, 관리가 잘되는 우수 등급으로 평가된다.

KB금융은 다양한 글로벌 평가기관들로부터 지속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의 기후변화 대응 평가에서 최상위 등급인 ‘리더십 A’ 등급을 획득했으며,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에서도 9년 연속 ‘월드지수’에 편입됐다.

KB금융은 지속가능금융을 실천하기 위해 ‘환경·사회 리스크 관리체계(ESRM)’를 구축해 투자·대출 의사결정에 ESG 요소를 반영하고 있다. 주요 계열사인 KB국민은행은 대규모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과정에서 환경·사회적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적도원칙(Equator Principles)’을 채택해 운영중이다.

또한, KB금융은 지난 9월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구체적 실행방안을 마련하고자 '소비자보호 가치체계'를 수립하고, KB국민은행을 비롯한 전 계열사의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가 참여해 '그룹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종합 대책 회의'를 실시한 바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KB금융의 ESG 리스크 관리 역량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ESG 리스크 관리 체계를 더욱 고도화해 지속가능한 경제와 사회의 성장에 기여하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교촌에프앤비 사옥, 2025 한국건축문화대상 민간부문 대상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교촌에프앤비는 성남시 수정구에 위치한 자사 사옥 ‘교촌 1991 빌딩’이 ‘2025 한국건축문화대상’ 건축물 부문 민간분야 대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수상은 교촌의 ‘기업 철학과 공간의 조화’가 건축적으로 구현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국토교통부가 주최·주관하는 ‘한국건축문화대상’은 매년 사회적 가치와 건축적 완성도를 갖

2

코스맥스, 3분기 영업익 427억…전년보다 1.6% 감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 코스맥스는 올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42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다고 10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5% 증가한 5856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 법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3% 성장한 매출 3835억원을 기록했다. 기초 제품 부문에서는 하이드로겔 마스크팩과 선케어 카테고리가

3

IBK벤처투자–SBI인베스트먼트, ‘스타트업 코리아 펀드’ 공동 결성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IBK벤처투자는 SBI인베스트먼트와 손잡고 국내 초격차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코리아 펀드’를 출범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펀드는 양사의 특화된 역량을 결합해 한국 초격차 스타트업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IBK벤처투자는 IBK금융그룹 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