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서울~거제 2시간대 ‘남부내륙철도 노반공사’ 추진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4 14:08:34
  • -
  • +
  • 인쇄
남부권 철도교통망 확충·지역균형 발전 위한 본격적 시공 단계 진입
총사업비 7조974억 투입 초대형 철도건설사업… 김천~거제 174.6km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가철도공단은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건설사업의 노반 기타공사 전 구간 발주를 14일 완료했다고 밝혔다.

 

▲남부내륙철도 사업 노선도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7조974억 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철도건설사업으로, 김천에서 거제까지 174.6km 구간에 설계속도 250km/h의 고속철도가 신설된다. 개통 시, 서울에서 거제까지의 이동시간은 고속버스 기준 4시간 20분, 열차(EMU-320) 기준 약 2시간 30분대로 이동시간이 대폭 단축된다.

공사 규모는 약 2조 7736억 원이며, 지난달 15일 2개 공구 발주에 이어, 이번에 잔여 8개 공구가 모두 발주됨에 따라 기타공사 전체 10개 공구 발주가 완료되었다. 또한,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결과에 따라 3개 공구는 실시설계 기술제안 입찰방식으로 내년 상반기에 발주될 예정이다.
 

이로써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은 본격적인 시공 단계로 전환되어, 남부권 철도 교통망 확충과 지역균형 발전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아울러 해당 공사는 지역의무 공동도급 대상 사업으로 지역업체 참여를 확대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남부내륙철도 기타공사 전체 10개 공구 발주는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 기반인 남해안권 철도망 구축이 본격화되는 신호탄”이라며, “안전하고 효율적인 시공으로 지역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철도 인프라를 적기에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서울신라호텔, ‘메리 신라 빌리지’ 새롭게 선보인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서울신라호텔이 연말을 맞아 ‘메리 신라 빌리지’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서울신라호텔은 매년 연말이면 호텔 로비, 아케이드, 영빈관 후정 등 호텔의 주요 공간에 붉은 색감과 트리 등 크리스마스 장식을 더해 연말 느낌을 연출하고 있다. 올해는 이에 더해 19층 라운지에 ‘메리 신라 빌리지(Merry Shilla Villag

2

금호타이어, 겨울맞이 타이어 구매 고객 대상 사은품 프로모션 실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금호타이어가 겨울철 안전 운행과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위해 타이어 구매 고객 대상 이벤트를 진행한다.14일 금호타이어에 따르면 이번 프로모션은 겨울용 타이어와 프리미엄 제품 4종을 구매한 고객에게 사은품을 제공하는 행사로, 전국 타이어프로 등 금호타이어 대리점(일부 매장 제외)에서 11월 14일부터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대상

3

신세계프라퍼티, 파주 운정 '스타필드 빌리지' 1호점 오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 신세계프라퍼티가 지역 커뮤니티형 쇼핑 공간 ‘스타필드 빌리지(Starfield Village)’ 1호점을 공식 오픈했다고 14일 밝혔다. 1호점은 경기도 파주시 운정신도시 핵심에 위치한 ‘스타필드 빌리지 운정’으로, 오는 12월 5일 베일을 벗는다. ‘스타필드 빌리지’는 스타필드를 성공적으로 개발·운영하며 쌓은 노하우에 커뮤니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