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은 플래그십 전기차 '더 기아 EV9'…"2분기 중 국내 사전 계약"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3-29 14: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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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경제=이석호 기자] 기아의 플래그십 전기차 EV9이 베일을 벗었다.


기아는 29일 '더 기아 EV9'의 혁신성을 소개하는 '월드 프리미어(세계 최초 공개)' 영상을 기아 글로벌 브랜드 사이트를 통해 공개했다고 밝혔다.
 

▲ EV9 GT 라인


대형 SUV인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기아의 두 번째 모델이다.

99.8k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3D 언더커버와 공력 휠, 전면 범퍼 에어커튼을 적용해 1회 충전 시 주행가능 거리가 국내 인증 기준으로 500km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350㎾급 충전기로 25분 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400V·800V 멀티 초급속 충전 시스템과 충전소 도착 시 배터리 온도를 제어해 충전 속도를 최적화하는 배터리 컨디셔닝 등도 적용됐다.

EV9은 최고 출력 150㎾에 최대 토크 350Nm의 2WD 모델과 최고 출력 283㎾에 최대 토크 600Nm의 전·후륜 모터 기반 4WD 모델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4WD 모델은 '부스트' 옵션을 구매하면 최대 토크를 700Nm까지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해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약 5.3초 만에 도달한다.

후륜 모터는 멀티 인버터를 적용해 주행 상황에 맞춰 출력을 자동 조절하는 '2-스테이지 모터 시스템'이 탑재됐다.

▲ EV9 GT 라인


또 고속도로 자율주행(HDP)와 기아 커넥트 스토어,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모빌리티 미래 기술을 적용했다.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SDV)'의 기능도 갖췄다.

고속도로 자율주행은 기아가 EV9 GT-라인에 처음 적용한 레벨3 기술로,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 본선 주행 시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앞차와의 안전거리 및 차로를 유지하며 최고 시속 80㎞로 주행하는 수준이다.

기아는 고속도로 자율주행을 구현하기 위해 2개의 라이다를 포함한 센서 총 15개와 정밀지도, 통합 제어기 등을 EV9에 장착했다.

HDP는 제한속도가 변화하는 구간 또는 곡선로에서 상황에 맞게 스스로 속도를 조절한다. 전방 차량과 끼어들기 차량 등을 판단해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주행 안정성도 확보한다.

이와 함께 EV9 전용 기아 커넥트 스토어 상품은 ▲ 원격 주차·출차 및 주차 보조를 지원하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 ▲ 디지털 패턴 라이팅 그릴을 추가 구매해 개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라이팅 패턴' ▲ 차량에서 영상과 음원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스트리밍 플러스' 등이며, 추후 더 많은 기능을 개발해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 EV9 & EV9 GT 라인

 

이외에도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클라우드 서버와 차량 간 무선 통신이 적용돼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는 물론 차량제어 등 다양한 영역에서 최신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기아 최초로 디스플레이 그래픽(GUI)을 기아 브랜드 디자인에 맞게 통일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도 탑재했다.

 

기아는 EV9(2WD·4WD)을 시작으로 GT 라인과 GT를 더해 총 4가지 모델 라인업을 운영한다.

오는 2분기 중 EV9(2WD·4WD)의 정부 인증 절차가 완료되면 국내 기준으로 확정된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와 상세 트림별 사양 운영안을 공개하고,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사전 계약을 실시할 예정이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SUV 시장의 '개척자'라는 기아의 유산을 바탕으로 오랫동안 준비해 온 EV9을 통해 다가오는 미래 전동화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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