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국가유산청, 학술대회 개최…“철도역 기능 회복할 수 있도록”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9-30 16:03:20
  • -
  • +
  • 인쇄
준공 100주년‘옛 서울역사 ’역사 보존과 활용 방안 모색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국가유산청과 옛 서울역 준공 100주년을 맞아 30일 오후 문화역서울284 RTO(옛 미군장병안내소)에서 ‘옛 서울역사의 역사와 보존과 활용의 미래’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옛 서울역사 준공 100주년 기념 학술대회 포스터

 

이번 행사는 지난 5월 두 기관이 ‘옛 서울역사’의 역사성 회복과 가치 확산을 위해 체결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철도와 문화유산 분야의 전문가 70여명이 참석했다.

두 기관은 먼저 2011년에 진행된 옛 서울역사 복원공사 이후 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원형 복원과 역사성을 살린 공간 활용 방안과 함께 미래 100년을 향한 비전에 대해 논의한다.

안창모 경기대학교 교수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서울역사 복원과 관리현황 △복원을 위한 과제 △공간 활용방안 등에 대한 주제 발표 후 참석자 간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코레일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옛 서울역이 철도역으로서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국가유산청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1925년 준공된 ‘옛 서울역사’는 서울의 관문으로서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주요 전환기를 함께 한 상징적인 공간으로, 2011년 복원 이후 복합문화공간 ‘문화역서울284’로 재탄생해 문화예술 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B금융, ‘찾아가는 산업현장 안전 캠페인’ 실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28일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과 체계적인 산업 재해 예방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부산 녹산국가산업단지에서 ‘찾아가는 산업현장 안전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언어·문화적 차이로 안전수칙 이해에 어려움이 있는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KB금융은 이번 부산 지역 안전교육을 시작으로 올

2

NH농협은행, 외국인 근로자 위한 'NH K-외국인신용대출'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국내 체류 외국인근로자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NH K-외국인신용대출'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이번 상품은 지난 25일 출시한 NH글로벌위드 패키지의 후속 상품으로 해외인력 유입 증가에 따른 금융 수요에 대응하고, 외국인 고객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대출대상은

3

하나은행, '가상자산 시세조회' 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은행 대표 모바일뱅킹 앱 ‘하나원큐’를 통해 실시간 가상자산 시세와 함께 가상자산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가상자산 시세조회'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가상자산 시세조회' 서비스는 하나은행과 국내 대표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Upbit)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체결한 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