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손해보험사, 1분기 역대 최대 분기실적 '활짝'

송현섭 / 기사승인 : 2024-05-14 17:09:09
  • -
  • +
  • 인쇄
삼성화재 당기순이익 7020억원
DB 5800억, 현대·메리츠 5000억 안팎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국내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장기보험에서 안정적인 이익을 확보했고 자동차보험 흑자에 힘입어 올해 1분기 역대 최대 분기실적을 냈다.

 

▲ 이미지= 각 사 

 

삼성화재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4.6% 늘어난 당기순이익 약 7020억원으로 역대 최대 분기실적을 거둔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 기간 매출액은 3.1% 늘어난 5조5068억원, 영업이익은 7.8% 증가한 8971억원을 기록했다.

장기보험 보험손익은 446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6.3% 성장했다. 자동차보험손익은 1025억원으로 흑자 사업구조를 유지했다.

DB손해보험도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이 583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0.4%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다. 같은 기간 매출은 3.2% 늘어난 4조6315억원, 영업이익은 30.6% 증가한 7666억원으로 집계됐다.

보험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8.2% 증가한 4484억원을 기록했다. 자동차보험 영업이익은 94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9% 증가했다.

현대해상은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이 4773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51.4% 늘어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현대해상 역시 분기 기준 역대 최고 실적이다. 같은 기간 매출은 4조4401억원으로 5% 늘었고 영업이익은 6411억원으로 52.3% 증가했다. 시장에서 현대해상의 경우 어린이보험, 실손보험 등에서 손해율이 큰 상황이라는 전망이 나왔던 점을 감안하면 1분기 실적은 대단히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메리츠화재는 1분기 당기순이익이 490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3.8%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고 실적이다. 매출은 2조9129억원으로 7.7% 늘었고 영업이익은 6606억원으로 21.5% 증가했다.

KB손해보험도 1분기 당기순이익이 2922억원으로 전년동기(2538억원) 대비 15.1% 증가했다. 장기보험과 일반보험을 중심으로 손해율이 큰 폭으로 개선한 가운데 계약서비스마진(CSM) 증가로 인한 보험영업손익이 증가한 데서 기인한다.

올해 1분기 5대 손보사들은 차보험과 장기보험 등에서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했고 새국제회계기준(IFRS17) 제도 영향을 통해 호실적을 거둔 것으로 평가받는다.

보험업계 관계자들은 "새국제회계기준에 따라 대형사들이 극적으로 보장성 상품을 판매하면서 실적에서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졌다"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백화점그룹, 추석 앞두고 중소 협력사 결제대금 조기 지급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사들의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금리·고물가 여파로 자금 압박을 받는 중소 협력사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려는 취지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룹 계열사와 거래하는 9000여 중소 협력사의 결제대금 2,107억원을 당초 지급일보다 최대 9일 앞당겨 추석연휴 전인 다음달 1일

2

쿠팡, 중기중앙회·홈앤쇼핑과 중소기업 물류 협업 출범식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쿠팡이 중소기업중앙회, 홈앤쇼핑과 함께 중소기업의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쿠팡은 오늘(1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협업 출범식’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0월 체결한 3자 간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홈앤쇼핑 입점 중소기업을 대상

3

롯데칠성음료,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롯데칠성음료의 가치를 담은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7년 만에 제작된 총 2분25초 길이의 기업 PR영상으로 ‘롯데칠성음료가 만들어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제작되었다. 영상에는 세대별, 나라별 다양한 고객들의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