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고보조금 부정수급시 '원스트라이크 아웃'

조승연 / 기사승인 : 2015-12-31 16:18:22
  • -
  • +
  • 인쇄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보조금 사업 부정수급자에 대한 처벌을 대폭 강화하는 내용의 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31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보조금 부정수급시 '원 스트라이크 아웃', 제재부가금·명단공표 등 불이익을 부과하는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보조사업의 사전적 관리를 효율화하고 부정수급자에 대한 사후적 제재를 강화하는 이번 법 개정으로 보조금 부정수급에 따른 재정 누수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개정안에 따르면 사전적 관리 효율화를 위해 보조사업 일몰제를 강화한다. 보조사업자 정보공시, 10억원 이상 보조사업자에 대한 회계감사, 보조금으로 취득한 재산에 대한 부기등기제도 등도 도입한다.


사후제재를 위해서는 부정한 방법으로 보조금을 교부받은 경우 보조사업 수행 대상에서 배제(원 스트라이크 아웃)하는 한편 부정수급금의 5배 이내 범위에서 제재부가금을 부과하고 이들의 명단을 공표한다. 한번 부정수급으로도 보조사업에서 영원히 배제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다.


개정된 법률은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 후 3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된다. 보조사업자의 정보공시 관련 사항은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에 맞춰 2017년 6월부터 시행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연
조승연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상아제약, 2025 대한민국 소비자만족지수 1위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상아제약은 지난 1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소비자만족지수 1위' 시상식에서 건강기능식품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상아제약은 오랜 제약 노하우를 바탕으로 건강기능식품 분야에서 혁신적인 제품을 연이어 선보이며 업계를 선도해 왔다. 세계 최초 리포좀 공법을 적용한 '프리

2

강원랜드 사회공헌재단, 어린이 가족공연 '조금은 특별한 피노키오' 성료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 사회공헌재단(이사장 최철규, 이하 재단)은 지난 8월부터 9월까지 두 차례에 걸쳐 영월문화예술회관과 정선아리랑센터에서 어린이 가족공연 <조금은 특별한 피노키오>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이번 공연은 폐광지역 아동·가족에게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3

SK증권 "롯데관광개발, 저평가 여전…목표가 25,000원 상향"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증권가가 롯데관광개발에 대해 여전히 저평가되어 있다며 투자 매력을 강조하고 나섰다. 제주드림타워 카지노 실적 호조와 외국인 관광객 증가 추세를 근거로 목표주가를 대폭 상향 조정했다. 11일 SK증권은 롯데관광개발에 대해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기존 21,000원에서 25,000원으로 19% 상향 조정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