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이슈] 미·중, 합의안 막판 조율…트럼프 "좋아 보인다"

이종빈 / 기사승인 : 2019-04-05 13:50:06
  • -
  • +
  • 인쇄

[메가경제 이종빈 기자] 지난해 연말부터 무역갈등을 빚어온 미·중 양국이 무역협상 마무리 조율을 진행하고 있다. 결과를 예측할 수 없지만, 예상보다 협상이 좋은 방향으로 진행되는 모양새다. 양측 정상도 원활한 협상 조율을 희망하는 발언을 했다.


세계 경제를 흔든 미·중 무역협상이 마무리 조율을 시작한 모습이다.


4일(현지시간) 류허 중국 부총리는 워싱턴에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만나 이틀째 협상을 이어갔다.


[일러스트 = 연합뉴스]
[일러스트 = 연합뉴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무역협상을 위해 방미 중인 류허 부총리와 백악관에서 면담한 자리에서 협상 전망을 묻는 기자 질문에 "우리는 아마도 4주 안에 알게 될 것"이라며 "(전망이) 매우 좋아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미·중 정상회담 일정을 발표할 준비가 안 돼 있다면서 "협상이 타결되면 우리는 정상회담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고 풀기자단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정상회담 장소는 워싱턴DC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협상 초반 중국 측은 시 주석이 미국을 국빈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는 방안을 제안했으나, 현재는 제3국에서의 정상회담 개최를 희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류 부총리는 "협상에서 엄청난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다.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많은 진전을 이뤘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일부 중대 이슈들이 남아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류 부총리에 대해 좋은 파트너라고 추켜세우기도 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양국 간의 합의문에는 중국의 대두·에너지제품 등 미국 상품 구입 및 외국인 지분 100%인 미국 기업의 중국 진출 허용을 등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또 이들 조치는 법적 구속력을 가지며, 중국은 이같은 조치를 2025년까지 이행해야 한다. 중국 측은 구속력이 없는 협상과 관련해서는 2029년까지 이행할 것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무역협상 합의를 속단하기는 이르다는 신중론도 여전하다. 최근 미국이 대만의 전투기 구매를 암묵적으로 승인한 것이 고위급 무역협상과 정상회담 결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지난해 연말부터 이어진 미·중 양국의 무역갈등은 세계 경기에 큰 타격을 줬다. 모처럼 양국이 화해제스처를 취하면서, 세계 경기 회복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종빈
이종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FIU, '고객확인의무 위반' 두나무에 과태료 352억 부과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금융정보분석원(FIU)은 6일 자금세탁방지 의무 위반을 이유로 가상자산거래소 두나무에 352억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FIU는 이날 제재심의위원회를 열어 두나무가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상 고객 확인의무 등을 다수 위반했다고 판단했다. 앞서 FIU가 실시한 현장검사에서는

2

컴투스홀딩스, ‘프로젝트 D’ 글로벌 퍼블리싱 계약 체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홀딩스는 붐캣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신작 모바일 게임 ‘프로젝트 D(가제)’의 글로벌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컴투스홀딩스는 프로젝트 D의 국내 및 글로벌 퍼블리싱을 담당하며, 2026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붐캣스튜디오는 유명 디펜스 게임 개발사 및 글로벌 게임사 출신의 이현희 대표를

3

글래드호텔, '웰라쥬'와 윈터 뷰캉스 패키지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글래드 호텔이 내년 1월 31일까지 휴젤의 클리니컬 코스메틱 브랜드 ‘웰라쥬’와 ‘윈터 글로우(Winter Glow)패키지’를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패키지는 객실 1박과 ‘웰라쥬(WELLAGE)’의 뷰티 아이템을 제공한다. 아이템은 웰라쥬 신제품 △하이퍼 PDRN 원데이 키트 1개와 △리얼 히알루로닉 글로우 부스터 PDRN 겔 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