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1위 현대건설, 삼성물산·GS건설·대우건설 순위 각축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5 08:44:51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에 현대건설이 선정됐다고 5일 발표했다.

 

▲ ‘K-브랜드지수’ 이미지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건설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013만 8991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현대건설이 1위를 차지했으며, 삼성물산(2위), GS건설(3위), 대우건설(4위), DL이앤씨(5위), 태영건설(6위), HDC현대산업개발(7위), 서희건설(8위), 한미글로벌(9위), 금호건설(10위)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글로벌 금리 정책 완화 기조와 국내 부동산 경기 반등 추세가 맞물리며 건설업계 전반에 실적 회복과 신규 수주 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 중이다. 특히 대형 건설사 뿐만 아니라 중견 건설사의 디지털 홍보 강화와 ESG 기반 프로젝트 수주가 브랜드 영향력 확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현대건설이 1위를 수성한 가운데, GS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이 각각 3위와 7위로 순위를 끌어올리며 주목받고 있다. 반면 삼부토건은 각종 사회적 논란으로 인해 TOP10 순위에서 탈락했으며, 기업의 리스크 매니지먼트 전략에 대한 재점검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한편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빅데이터의 개별 인덱스 정보와 세부 분석 결과는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 성료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글로벌 리테일 기업으로서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전날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내 보틀벙커 비스트로에서 ‘2026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하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파트너스 데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2

나인하이어, HR 커뮤니티 '기고만장' 강연
[메가경제=정호 기자] 잡코리아 채용 관리 솔루션 나인하이어가 지난 5일 서울 상상플래닛에서 열린 '기고만장 원더랜드'에서 인사·HR 담당자 대상 채용 효율화 전략 강연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기고만장 원더랜드는 총 70여개 강연 세션을 비롯해 다양한 HR·인사·조직문화 인사이트를 교류하는 국내 최대 HR 커뮤니티 행사다. 나인하이어는

3

컬리,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 월 거래액 20억원 돌파
[메가경제=정호 기자]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가 론칭 11개월 만에 월 거래액 20억 원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컬리 큐레이터는 고객들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채널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큐레이터는 컬리에서 판매 중인 상품의 제휴 링크를 자신의 SNS에 공유하고, 해당 링크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