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 1위 박현주, 함영주·임종룡·조정호·이찬우 순위 각축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1 09:05:54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 1위에 박현주 회장이 선정됐다고 21일 발표했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퍼블릭(Public)·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특히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의 개별 인덱스에 대한 상세 정보를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모두 공개해 신뢰도를 인정받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은 포털사이트 검색량 상위 30위 금융사 대표를 대상으로, 2025년 2월 1일부터 2월 28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937만 146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은 1위 박현주 회장(미래에셋그룹)에 이어 2위 함영주 회장(하나금융지주), 3위 임종룡 회장(우리금융그룹), 4위 조정호 회장(메리츠금융지주), 5위 이찬우 회장(NH농협금융지주), 6위 이은미 대표(토스뱅크), 7위 진옥동 회장(신한금융지주), 8위 김성태 은행장(IBK기업은행), 9위 양종희 회장(KB금융지주), 10위 황병우 회장(DGB금융지주)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 1위에 등극한 박현주 회장은 글로벌 금융의 개척자로 손꼽힌다. 박현주 회장이 이끄는 미래에셋그룹은 2003년 첫 해외 시장 진출 후 미국과 베트남, 브라질, 아랍에미리트, 영국, 인도, 일본, 중국, 캐나다, 콜롬비아, 호주, 홍콩 등 16개 지역으로 거점을 확대하며 글로벌 금융을 선도하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덧붙여 “이번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은 이은미 토스뱅크 대표가 TOP10 진입에 성공해 주목받았으며, 국내 금융지주사 시가총액 1위인 KB금융지주의 양종희 회장이 하위권으로 추락한 것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각종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통해 선정된다.

한편 2016년 4월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H농협은銀, 포용금융 추진 결의대회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NH농협은행은 지난 6일 경주시 소재 농협교육원에서 전국 영업본부 본부장들이 참여한 가운데 ‘포용금융 추진 결의대회’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결의대회는 고금리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서민·취약계층에게 실질적인 금융지원을 하고, 금융의 온기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포용적 금융으로의 대전환’을

2

KB국민카드, 생성형 AI 구독 고객 413%↑…2년 만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KB국민카드는 생성형 AI 구독 서비스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최근 2년간 생성형 AI 유료 구독 고객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KB국민카드는 2024년 1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최근 2년간 KB국민 신용·체크카드로 생성형 AI 관련 가맹점에서 결제한 고객 34만8000명의 데이터를 분석

3

출시 때마다 20만 개 훌쩍... 스타벅스 미니 홀케이크 인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스타벅스 코리아가 1인 가구 증가와 디저트 소비의 세분화 흐름에 맞춰 미니 홀케이크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기념일 중심이던 홀케이크 수요가 일상 디저트로 확산되면서, 소용량·합리적 크기의 미니 홀케이크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올겨울 선보인 ‘딸기 프레지에 케이크’는 1~2인이 즐기기 적합한 크기와 딸기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