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에서 첫 1위 영예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3 09:32:37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 1위에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이 선정됐다고 23일 발표했다.

 

▲ ‘K-브랜드지수’ 이미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은 포털사이트 검색량 상위 30위 금융사 대표를 대상으로, 2025년 3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708만 1972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 TOP10은 1위 함영주 회장(하나금융지주)에 이어 2위 조정호 회장(메리츠금융지주), 3위 이은미 대표(토스뱅크), 4위 박현주 회장(미래에셋그룹), 5위 진옥동 회장(신한금융지주), 6위 양종희 회장(KB금융지주), 7위 임종룡 회장(우리금융그룹), 8위 윤호영 대표(카카오뱅크), 9위 김기홍 회장(JB금융지주), 10위 이찬우 회장(NH농협금융지주) 등이 영예를 차지했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에서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이 첫 1위에 등극하며 존재감을 입증했다. 특히 함영주 회장은 최근 적극적 주주환원을 강조하며 기업가치 제고에 솔선수범하는 모습으로 인해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덧붙여 한 대표는 “그동안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 최정상을 지켜온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의 순위 하락과 이은미 토스뱅크 대표의 순위 상승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각종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퍼블릭(Public)·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B국민은행, 'Future Finance A.I. Challenge' 시상식 개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지난 11일 제7회 ‘Future Finance A.I. Challenge’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Future Finance A.I. Challenge’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미래 금융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우수 인재들의 금융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이번

2

한국타이어, 디지털 아티스트 카제박과 협업 콘텐츠 공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안종선·이상훈, 이하 한국타이어)가 디지털 아티스트 카제박(KAZE PARK, 박승우)과 협업한 디지털 콘텐츠를 12일부터 순차 공개한다.이번 협업은 한국타이어의 글로벌 브랜드 ‘라우펜(Laufenn)’을 소재로 제작됐다. 첫 번째 작품은 고성능 퍼포먼스 타이어 ‘에스 핏 EQ+(S FIT EQ+)’의

3

유한재단, 북한 출생 대학생 100명에 5억원 장학금 전달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유한재단(이사장 원희목)이 북한 출생 대학생 100명에게 총 5억원 규모의 장학금을 전달했다.재단은 12일 서울 대방동 유한양행 대강당에서 ‘2025년도 북한 출생 대학생 장학금 수여식’을 열고, 추천 선발된 학생들에게 1인당 500만원씩 1년치 장학금을 지급했다. 이번 장학 대상자는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의 추천을 통해 선발됐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