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중소벤처기업부와 전국 소상공인 대상 '소상공인 AI 활용 교육' 실시

황성완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0 10:21:15
  • -
  • +
  • 인쇄
제주·판교·서울·대전 등 전국 4개 지역, 300명 이상 지원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카카오는 지난 19일 제주에서 ‘소상공인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시작하고, 소상공인의 AI 역량 강화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카카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소상공인 AI교육 과정 체계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카카오는 교육기관으로 선정돼 소상공인들의  AI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됐다. 카카오는 지난 8월부터 운영해 온 ‘카카오테크 AI 스쿨·사장님 클래스’의 성과를 기반으로 커리큘럼을 확장했으며, 소상공인이 카카오의 AI 기술을 포함한 생성형 AI를 매장 운영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 중심으로 구성했다.

 

본 과정은 지난 19일부터 오는 27일까지 제주·판교·서울·대전 등 전국 4개 지역에서 총 9회 진행되며, 약 300명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다. 지역 산업 구조와 특성을 반영해 관광업, 서비스업, 도소매업, 제조업, 외식업 등 총 5개 업종별 맞춤 커리큘럼을 제공해 실무 적용 가능성을 높였다.

 

첫 교육은 19일 제주시에 위치한 카카오 제주 오피스에서 40여명의 소상공인이 참석한 가운데 관광업 특화 과정으로 진행됐다. 제주 지역 관광업에서 필요한 고객 응대와 홍보 니즈를 중심으로 현장 중심의 커리큘럼을 구성했으며, 참여자들은 AI를 활용해 완성도 높은 홍보 이미지·영상과 업종에 적합한 마케팅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는 등 즉시 활용 가능한 성과를 도출하며 높은 호응을 얻었다.

 

교육생들은 주요 생성형 AI 서비스와 카카오톡 채널에서 고객문의에 자동으로 답변해 주는 AI 채팅 서비스 ‘카나나 상담매니저’의 기능과 활용법을 익히고, 실제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AI 역량을 키운다. 교육은 총 4시간 과정으로, 이미지·영상 생성 및 홍보 콘텐츠 제작, 시장조사, 반복 업무 자동화 등 실무 적용도가 높은 실슴 중심으로 진행된다.

 

강의는 ‘카카오테크 AI스쿨’에서 강사로 참여하고 있는 AI 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채널 ‘페이퍼로지’ 운영자인 김도균 강사가 맡아 전문성을 더했다. 또한, 소진공에서 운영하는 유튜브채널  ‘공사장TV’를 통한 온라인 라이브 방송으로도 동시 송출해, 더 많은 소상공인이 교육 내용을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는 교육 수료생 전원에게 카카오 ‘쉬운광고’ 운영비(최대 8만원)와 카카오프렌즈 기념품을 지급하며, 우수 수료생에게는 별도의 시상을 진행한다. 교육은 판교(21일, 24일), 서울(26일), 대전(27일) 지역에서 추가로 진행되며, 참여를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소상공인24’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권현옥 카카오 상생협력 리더는 “전국 소상공인의 AI 역량을 강화하는 첫 출발점에 카카오가 함께하게 돼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소상공인이 기술 격차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과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 8월부터 ‘카카오테크 AI 스쿨·사장님 클래스’를 시작해, 약 1300명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AI 역량 강화 교육을 운영한 바 있다. 해당 교육은 비즈니스 실무 중심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평균 만족도 4.88점(5점 만점)을 기록하는 등 높은 호응을 얻었으며, 카카오는 향후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AI 교육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교보증권, 창립 76주년 맞아 김장 1.5톤 나눔 진행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교보증권은 '미래세대를 위한 김장나눔' 활동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증권업 최초 창립 76주년을 기념하고, 소외계층에게 따뜻한 사랑을 전달하고자 기획됐다. 지역사회 활동 동참을 이끌고자 기부 플랫폼 네이버 해피빈 굿액션 페이지에 응원 메시지를 남기면 김장김치가 적립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총 6,8

2

파라다이스, ESG 종합평가 'B+'…1년 만에 3단계 껑충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파라다이스의 한국ESG기준원(KCGS) ESG 종합 등급이 1년 만에 D에서 B+로 올랐다고 20일 밝혔다. 사회(S) 부문은 A+등급을 기록했다. 환경(E)은 A, 지배구조(G)는 B를 나타냈다. 기존 2계단 상승은 간혹 있었지만, 3계단 상승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최종환 대표의 ONE CEO 체제 돌입 이후 역대 최

3

‘이병헌 vs 김영광’ 선두 경쟁, K-브랜드지수 배우 부문 TOP10 순위 각축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배우 부문 1위에 이병헌이 선정됐다고 20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