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AI 연금투자 인출기 솔루션' 서비스 출시

최정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12-31 10:52:44
  • -
  • +
  • 인쇄
연금관리 모형 개발…생애 전 주기 AI 연금관리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국내 퇴직연금 시장에서 적립뿐만 아니라 운용·인출 단계에서의 중요성도 확대됨에 따라 연금 인출시기에 체계적인 수익률 관리를 받을 수 있는 'AI 연금투자 인출기 솔루션'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AI 연금투자 인출기 솔루션'은 개인형 IRP를 보유한 고객의 연금 인출목표에 맞춰 연금 인출기간 동안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확보할 수 있도록 AI가 포트폴리오 제안 등 연금 인출단계에서의 운용 전략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 [사진=하나은행]

특히, 이번 서비스는 하나금융티아이의 사내 독립 기업인(CIC, Company In Company) 하나금융융합기술원과의 협업을 통해 자체 개발한 목표기반투자(GBI, Goal Based Investing)를 활용해 ▲예금상품 추천 모형 신규개발 ▲자산배분 모형 고도화 ▲리밸런싱 주기 단축 및 시나리오 기반 검증 등 고객의 생애 전 주기에 걸친 연금관리 모형을 개발한 것이 특징이다.

하나은행은 'AI 연금투자 인출기 솔루션'을 통해 ▲‘인출기간·주기·금액’ 등 고객별 연금 인출목표 ▲연금 자산규모 ▲위험성향 ▲시장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다양한 투자 전략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오는 2026년 1분기 중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뱅킹 앱 ‘하나원큐’와 ‘인터넷뱅킹’을 통한 'AI 연금투자 인출기 솔루션' 비대면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개시해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고객을 위한 접근성 확대에도 나설 계획이다.

하나은행 연금상품지원부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인 'AI 연금투자 인출기 솔루션' 서비스를 통해 자산유형별 맞춤형 자산배분이 가능해졌고, 6개월 주기의 리밸런싱으로 시장환경 변화에도 긴밀히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기대수명 증가로 연금자산의 적립과 더불어 인출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연금 인출시기에 접어드는 고객들의 성공적인 연금자산 관리를 위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신세계면세점 명동에 미디어아트 뜬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면세점은 명동점 10층 아이코닉존 미디어파사드를 통해 서울시립미술관과 협업한 첫 미디어아트 콘텐츠를 선보였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양측이 지난 7월 문화예술 교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이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공동 기획 전시다. 상영되는 미디어아트는 ‘K-Art Vibes: SeMA x Shins

2

“bhc 신메뉴 또 통했다”…‘콰삭킹·스윗칠리킹’ 잇단 흥행에 가맹점 매출 ‘훈풍’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치킨 프랜차이즈 bhc가 올해 선보인 신메뉴 3종을 잇달아 흥행시키며 가맹점 매출 확대와 브랜드 경쟁력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다. bhc는 올해 브랜드 슬로건인 ‘Tasty·Crispy·Juicy’를 제품 전략 전반에 반영하며 신메뉴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렸다. 본사와 가맹점 간 상생을 기반으로 한 지속 가

3

“불황에도 인기 폭발”... 바디프랜드 인기 1위는 ‘팔콘S’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바디프랜드 제품 가운데 소비자 선택을 가장 많이 받은 제품은 콤팩트 헬스케어로봇 ‘팔콘S’인 것으로 나타났다. 바디프랜드는 연말을 맞아 올해 1월부터 12월 4주차까지 자사 제품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팔콘S가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팔콘S는 2023년 출시된 콤팩트 헬스케어로봇 ‘팔콘’을 업그레이드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