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람바이오, 탄산음료 ‘구기자 소다’ 출시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8 11:4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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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양군 특산품 활용…정부·대학·기업 협업
성수동 팝업 운영 후 편의점·대형마트 유통 확대 본격화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지역 고유의 자원과 이야기를 담은 ‘로코노미’ 상품이 소비 시장의 하나의 흐름으로 자리 잡고 있다.


로코노미는 ‘로컬(Local)’과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지역 특산물과 문화적 요소를 상품과 서비스에 담아 소비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런 흐름 속에서 보람그룹의 그린바이오 기업 보람바이오도 지자체 협력형 신제품 출시로 로코노미 행보에 나섰다.

보람그룹 자회사 보람바이오는 충남 청양군의 특산물인 구기자(GojI Berry)를 활용한 탄산음료 ‘구기자 소다’를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 보람바이오 신제품 ‘구기자 소다’ [사진=보람그룹]

구기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B1, 필수 아미노산 등을 함유한 열매로, 피로 회복과 간 건강, 면역력 증진 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전통 식재료다.

이번 신제품은 향만 첨가한 음료가 아닌 국내산 구기자를 원료로 사용한 ‘Real(리얼) 구기자’를 콘셉트로 하고 있다. 기존 탄산음료 대비 탄산감은 낮추고 청량감은 강화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새콤달콤한 구기자 고유의 맛을 구현했다.

특히 ‘구기자 소다’는 원료부터 개발, 디자인, 생산까지 지자체·대학·기업이 협업한 컬래버레이션 제품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청양군에서 직접 관리해 품종이 우수한 국내산 구기자를 공급받고, 과일소다를 전문적으로 개발, 생산해온 보람바이오가 그 노하우를 적용해 맛의 완성도를 높였다. 패키지 디자인은 선문대학교 디자인학부가 참여해 제품 콘셉트와 지역성을 시각적으로 구현했다.

보람바이오 관계자는 “구기자 소다는 지자체, 대학, 기업의 협업으로 탄생한 로컬푸드 콜라보 제품으로 구기자의 대중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과 상생하는 그린바이오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보람바이오는 ‘구기자 소다’를 편의점과 대형 할인마트 등 주요 유통 채널에 입점시킬 계획이다. 향후 유통 채널 확대와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할랄(Halal) 인증도 추진 중이다.

출시에 앞서 보람바이오는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성수동 일대에서 선문대학교 RISE사업단와 함께 ‘구기자 소다’ 팝업스토어를 운영했다. 팝업 현장에서는 제품 시음과 함께 개발 배경, 원료 스토리, 콘셉트를 소개하며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해 시장 반응을 살폈다.

한편, 보람바이오는 보람그룹의 그린바이오 계열사다. 보람그룹은 보람바이오를 비롯해 보람상조개발, 보람상조라이프, 보람상조리더스 등 7개 상조 계열사와 비아생명공학, 보람정보산업, 보람에프앤비, 보람종합건설 등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그룹 차원에서 장례·웨딩·여행·헬스케어·펫 등 생애서비스를 갖추고 ‘라이프 큐레이션’ 내세우며 상조기업을 넘어 고객의 삶 전반을 설계하고 제안하는 그룹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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