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두산, 수소 산업 활성화 협력…1차 기술교류회 개최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10-28 11:55:43
  • -
  • +
  • 인쇄
수소충전용 연료전지 ‘트라이젠’ 활용 기술 공동 개발

SK이노베이션 석유사업 계열사 SK에너지는 두산퓨얼셀과 함께 각자 보유한 연료전지 사업역량 및 수소 정제기술‧인프라를 활용해 수소충전형 연료전지 활용을 위한 공동 기술 개발과 사업화에 나서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SK에너지는 두산퓨얼셀과 지난 8월 27일 서울 종로구 소재 SK서린빌딩에서 ‘수소충전형 연료전지 활용 공동 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 (왼쪽부터) 문형원 두산퓨얼셀 오퍼레이션 본부장, 이승준 두산퓨얼셀 영업본부장, 강동수 SK에너지 S&P추진단장, 장호준 SK에너지 에너지솔루션담당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기조 아래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친환경 분산 발전 및 수소 충전 거점 확대를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사는 수소충전형 연료전지 및 고순도 수소 제조 시스템 최적 연계 기술 개발과 분산 발전 및 온사이트 수소충전 거점 확대 공동 사업화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업무협약의 후속으로 본격적인 공동 기술 개발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지난 27일 전북 익산의 두산퓨얼셀 공장에서 제1차 기술교류회를 가졌다.

기술교류회에는 강동수 SK에너지 S&P추진단장과 장호준 에너지솔루션담당, 이승준 두산퓨얼셀 영업본부장, 문형원 오퍼레이션본부장 등 양사 사업개발‧연구소‧생산공장 담당 경영‧실무진이 참석했다.

기술교류회에서는 공동 기술 개발을 위해 양사가 보유한 연료전지‧고순도 수소 정제기술 내용을 공유하고 공동 사업화 일정과 목표를 구체화했다.

또한 두산퓨얼셀 생산공장에서 수소충전형 연료전지 ‘트라이젠’의 성능을 시연하며 공동기술 개발 및 사업화 성공에 대한 양사의 역량을 재확인했다.

듀산퓨얼셀은 국내외 전역에 440킬로와트(kW) 발전용 인산형 연료전지(PAFC) 약 1200여 대를 공급‧가동하고 있다.

특히, 최근 개발 중인 수소충전형 연료전지인 트라이젠 연료전지는 도심에서 전기‧열‧수소를 동시에 생산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도심형 친환경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구축을 통해 분산 발전과 전기‧수소충전이 동시에 가능해진다.

두산퓨얼셀은 수소충전으로도 활용이 가능한 트라이젠 연료전지의 성능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 및 제작‧납품을 담당한다. SK에너지는 트라이젠 연료전지에서 발생한 수소를 수소차량에 주입이 가능하도록 99.97% 이상 고순도 수소로 정제하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SK에너지는 공동으로 기술 개발한 ‘수소충전형 연료전지 전체 패키지’를 활용해 같은 장소에서 연료전지 분산발전과 수소‧전기충전이 가능한 친환경 복합 에너지스테이션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르면 내년 자체 개발 기술을 활용한 제1호 친환경 복합 에너지스테이션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오종훈 SK에너지 플랫폼앤마케팅(P&M) CIC대표는 “수소충전용 연료전지 활용 기술의 공동 개발과 사업화를 통해 친환경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구축을 확대할 것”이라며 “오는 2050년 이전에 탄소배출 넷 제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교원그룹, 한국리틀야구연맹 4000만원 상당 후원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교원그룹은 한국리틀야구연맹에 총 4000만원 규모의 후원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한국리틀야구연맹은 전국 230여개 리틀야구단의 관리와 운영을 지원하며, 야구선수를 꿈꾸는 소외계층 및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위한 지원사업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교원그룹은 지난 21일 화성드림파크 메인리틀구장에서 열린 후원금 전달식에서 유소년 야구

2

아이스크림에듀, ‘큰별쌤 최태성의 한국사신문 4’ 출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아이스크림에듀는 출판 브랜드 아이스크림북스가 역사 교양 도서 시리즈 ‘큰별쌤 최태성의 한국사신문 4. 조선 후기’를 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편은 임진왜란 이후, 광해군부터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치까지 역사를 담고 있다. 최태성 강사가 ‘큰별 기자’로 활동하며 허준, 정약용, 김정호 등 조선 후기 주요 인물들을 인터뷰하고 병

3

하나투어, 스타 가이드·인솔자 5기 운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하나투어가 여행 만족도 제고를 위해 '스타 가이드·인솔자 5기'를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스타 가이드·인솔자는 하나투어 고객 만족도 조사 HCSI(Hanatour Customer Satisfaction Index)에서 90점 이상의 높은 평가를 받은 검증된 우수 인력이다. 실제로 지난 4기에서 이들이 동행한 하나팩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