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길신의 驛史(역사)이야기 19화] 수도의 관문 '베이징역'

편집국 / 기사승인 : 2024-05-08 15:2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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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 열차 운용 시작
치엔먼·베이핑·베이핑동역 등 역명 변천

[메가경제=편집국] 청나라 말기 의화단의 외세배척 운동에 1900년 8월 베이징을 점령한 연합군 중 영국군은 파괴된 철도를 시 외곽까지 연장하고, 1900년12월9일 대합실도 없이 돌기둥으로 둘러싸인 역을 설치해 ‘PEKIN’이라는 표지판을 설치하고 군용 열차를 운용한 곳이 베이징역의 시작이었다.

 

▲1900년 Pekin(베이징역)


1901년 3월 영국군은 철도국을 설립하고, 북경~봉천 간 철도 공사 중 4월부터 9월까지 정양문 동쪽에 임시역사를 건설한 후, 1903년 1월부터 새 역사를 착공하여 1906년에 준공하여, 1907년 역명을 정양문 동쪽에 있는 역이라 하여 ‘정양문동역(正阳门东车站)’이라 정했고, 천안문 광장 남동쪽에 있어 치엔먼 기차역(前门火车站)으로도 불렸던 곳이 베이징역이었다.


▲1906년 준공된 베이징역

 

한편 베이징~장자커우(张家口) 간 경장철도(京张铁路)는 미국 예일대학에서 토목공학을 전공한 잔텐여우(詹天佑)가 최초로 순수한 중국인 기술과 인력만으로 서양인 견적의 1/5을 투자, 예정보다 2년 단축하여 1909년에 14개 역, 터널 4, 교량 125개소가 포함된 201.2㎞를 개통시킴으로 그는 중국철도의 아버지로 불렸다. 

 

▲詹天佑동상과 은화

 

이에 각처에 동상이 세워졌고, 1987년 기념 은화가 발행되기도 하였다.

1938년10월1일 부산~베이징 간 직통 급행열차(39시간 30분 소요) 운행에 이어 다음 해 11.1일 종전 열차명을 ‘대륙(大陸)호’라하고, ‘흥아(興亞)호’를 추가하여 운행했으며, 1940.06.30일 매일신보는 조선에서 하루 평균 193명이 베이징역에 도착한다고 보도하였다.
 

▲사진 좌측부터 1938.10.01. 시각표, 1940.10.10. 시각표, 부산~북경 간 열차 행선표, 중국철도박물관 대륙호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탄생하며 정양문동·베이핑·베이핑동역 등으로 불리던 역명은 베이징역으로 통일됐다. 

 

▲1959년 신축 배이징역

 

1958년 말 베이징 시 건설 계획으로 새로운 베이징역을 설계, 1959년 초 착공해 총면적 25만㎡에 4만6700㎡의 새로운 베이징역이 준공되었다. 

 

▲중국철도박물관

 

구 역사는 1960년대에 철도부 과학기술관에 이어 철도직원 클럽과 철도문화궁전으로, 1970년대에는 지하철 건설을 위해 우측 시계탑을 좌측으로 개축하며 외관은 역사 원형을 보존하였고, 1990년대 쇼핑몰로 사용되다가 2009년 철도 박물관을 이곳으로 통합해 중국철도박물관이 되었다.

베이징역의 승객은 1950년대 연간 600만 명에서 1960년대 800만 명, 1970년대 1,500만 명에서 개혁개방 이후 3000만 명 이상으로 증가했으며, 2008년 6월 베이징올림픽 전날 처음으로 영문(Beijing Railway Station) 명칭이 사용됐다. 

 

▲北京역 중앙대합실

 

2019년 10월 국무원의 비준을 받아 전국중점문물보호단위(全国重点文物保护单位 : 국가급 문화유산)로 지정되었으며, 2024년 1월 주차장을 개조해 하루 평균 주차 차량 200대 미만에서 2000대로 늘어나기도 했다. 

 

▲베이징서역


베이징역의 교통 압박을 완화하기 위해 1980년대 후반 베이징 제2역 건설을 계획하기 시작한 후 1996년 베이징-광저우선과 같은 해 9월 1일 새로운 베이징-구룡(九龍)선을 공유하는 베이징 서역이 완공되어 베이징 기차역의 연간 승객 수는 2000만 명 미만으로 완화되기도 했다.


▲베이징남역

베이징 남역은 1897년 베이징역의 화물야드 남쪽에 마쟈바오(馬家堡)역으로 개업한 후 1958년 현 위치로 이동하여 융딘먼(永定门)역으로 개명 후 1988년 베이징 남역으로 개명해 베이징~텐진 간 철도의 출발역이 되었다. 

▲베이징북역

베이징 북역은 1906년 베이징-장자커우 간 철도 시즈먼(西直门)역으로 개통되어 화물수송 역이었으나 1976년 보조 여객역으로 지정되어 베이징-바오터우(包头)・퉁랴오(通辽) 간 여객열차 시・종착역이 된 후 1988년 베이징 북역으로 개명되었다.

▲베이징동역

 

1938년 화물역 동교역으로 건설된 후 1950년대 동부지역 산업발전으로 화물량이 증가해 1959년 베이징에서 가장 큰 화물역이 되었으며, 1988년 베이징 동역으로 개명된 후 1990년대 대기실과 여객 승강장 시설을 갖추고 여객 운송도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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