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KR 건설기준센터’ 구축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2 15:14:44
  • -
  • +
  • 인쇄
국가·공단 기준 한 화면에서 통합 조회…정보 접근성·이용 편의성 대폭 향상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가철도공단은 철도건설기준을 효율적으로 통합 검색할 수 있는 대국민용 온라인 플랫폼 ‘KR 건설기준센터’를 새롭게 구축하고 지난달 30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가철도공단
기존에 철도건설기준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국가 기준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운영하는 ‘국가건설기준센터’를, 공단 기준은 ‘공단 홈페이지’를 각각 이용해야 했으며, 이원화된 경로로 인한 이용자의 불편이 지속돼 왔다.

 

특히 공단 홈페이지에는 별도의 키워드 검색 기능이 없어, 사용자가 필요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준을 일일이 내려받아야 하는 등 정보 접근에 제약이 있었다.

 

이에 공단은 ‘KR 건설기준센터’를 구축해 검색 창구를 공단 홈페이지(정보마당)로 일원화하고 국가 기준과 공단 기준을 한 화면에서 통합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을 마련했다.

 

또 기준 개정 시 최신 내용이 자동으로 반영되는 업데이트 연동 기능과 키워드 중심의 통합 검색 기능을 도입하여, 철도 건설 관련 실무자는 물론 일반 국민 누구나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이번 KR 건설기준센터 구축으로 철도건설기준 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활용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쉽게 공공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 고도화를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하나은행, 직원 대상 ‘2025 외국환 골든벨’ 성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지난 5일 하나금융그룹 명동 사옥에서 전국의 외국환 우수 직원들이 참여하는 외국환 지식 경연대회인 ‘2025 외국환 골든벨’ 결선 행사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외국환 골든벨’은 하나은행이 국내 금융권 처음으로 시작한 외국환 전문 지식 경연대회로 올해 20회차를 맞는 하나은행의 오랜 전통이자 직원들의 소통과 화합을 위한

2

천재교육, 금천구에 ‘연말 이웃사랑 물품' 기부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천재교육이 연말을 맞아 지역 사회를 위한 대규모 물품 기부를 진행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천재교육은 지난 5일 서울 금천구청에서 ‘연말 이웃사랑 물품 전달식’을 열고 총 3억2472만원 상당의 기부 물품을 전달했다고 7일 밝혔다.전달식에는 최정민 천재교육 회장과 유성훈 금천구청장을 비롯한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해 지역사회를 위한

3

KB국민은행, '초록우산' 환아 지원 기부금 1억원 전달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지난 4일 초록우산에 저소득 가정 환아를 위한 기부금 1억원을 전달했다고 7일 밝혔다.이날 어린이재단빌딩에서 열린 기부금 전달식에는 신정원 초록우산 본부장과 박영세 KB국민은행 소비자보호그룹 부행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기부금은 ‘KB국민은행과 고객이 함께하는 환아지원 사업’을 통해 마련됐다. 고객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