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대동과 '농업 AI 에이전트' 개발 MOU

황성완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5 15:17:16
  • -
  • +
  • 인쇄
산업별 AI 에이전트 생태계 조성 본격화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네이버클라우드는 미래농업 리딩 기업 대동과 ‘농업 AI 에이전트’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산업별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생태계 조성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오른쪽)와 원유현 대동그룹 부회장이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네이버클라우드]

이번 협력은 네이버클라우드가 진행 중인 AI 에이전트 생태계 구축 프로젝트의 첫 시도로,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AI 에이전트를 통해 일상과 산업 현장에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가장 전통적인 산업인 농업에서의 혁신을 시작으로, 향후 제조·금융·교육·의료 등 다양한 산업으로 AI 생태계를 확장할 계획이다.

 

양사는 농업 특화 AI를 구축해 농민들이 데이터 기반 정밀 농업을 현장에서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한 첫 단계로, AI가 농민들에게 정기적으로 전화를 걸어 작업 내용을 묻고 자동으로 영농일지를 작성해 주는 ‘AI 콜’ 서비스를 도입한다.

 

이를 통해 농민들은 복잡한 서류 작성 없이도 인증·보조금 신청에 필요한 기록을 쉽게 확보할 수 있으며, 병해충 정보와 농약 추천, 기상·재해 알림까지 받아 더 정확하고 안전한 영농이 가능해진다.

 

특히 네이버의 고도화된 음성 인식과 자연어 처리 기술은 다양한 지역 사투리까지 인식해 고령 농민도 부담 없이 활용할 수 있다. 회사 측은 향후 AI 에이전트를 드론 영상, 센서 데이터 등과 연계해 생산량을 늘리고 비용을 줄이며 품질을 높여, 농가 소득 향상으로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양사는 대한민국의 토양, 기후, 작물 특성 등 고유 데이터를 안전하게 학습함으로써, 농가에 최적화된 AI를 제공하고 향후 이는 정부의 농업 정책 수립과 지역별 작황 분석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향후 과거 영농일지 데이터와 정부 농업 데이터를 토대로 AI 기반 농작업 처방까지 서비스를 확대해 진정한 농업 AI 에이전트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모두가 자신만의 AI 에이전트를 활용하는 시대를 열겠다”면서 "동시에 이번 협력은 국가대표 AI 프로젝트의 핵심 방향을 실현하는 첫걸음으로, 네이버클라우드는 AI 에이전트 인에이블러(enabler)로서 다양한 산업의 변화를 이끌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양사는 올해 하반기 실제 농가와 지자체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해 2026년부터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며, 나아가 농기계 및 농용 로봇을 위한 엣지 AI 모델 등 피지컬 AI까지 연계하는 단계적 로드맵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모든 세대를 고려합니다...노랑풍선, 3대 가족여행 트렌드 선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고령화와 가족 구조 변화로 조부모·부모·자녀 세대가 함께 떠나는 ‘3대 가족여행’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여행은 이제 단순한 휴가를 넘어 세대 간 유대와 소통을 강화하는 신개념 ‘여행문화’로 점차 확산되고 있다. 25일 노랑풍선 분석에 따르면, 2024년 7월부터 2025년 6월까지 3대 가족여행 이용객은 전체 고객의

2

서울신라호텔, 하이엔드 시계 ‘스피크마린’, ‘쿠도케’ 매장 오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서울신라호텔은 아케이드에 하이엔드 시계 브랜드 ‘스피크마린(Speake Marin)’과 ‘슈테판 쿠도케(Stefan Kudoke)’매장을 오픈한다고 25일 밝혔다. 신라호텔은 글로벌 명품 브랜드가 새로운 시도를 가장 먼저 선보이는 곳으로 자리매김해왔다. 이번에 오픈하는 ‘스피크마린’과 ‘쿠도케’ 브랜드 매장은 ‘카페’ 형태로 브랜드

3

NH농협은행, 하반기 565명 신규채용 실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핵심사업 강화와 지속성장을 이끌어나갈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하반기 총 565명 규모의 신규채용을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이번 채용은 학력·연령·전공·자격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 열린 채용으로 진행된다.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의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