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비웍스, 가상훈련 플랫폼 'VTB-X' 조달청 혁신제품 지정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1 15:57:18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유무인 복합 전투체계 전문기업 네비웍스는 자체 개발한 가상훈련 플랫폼 ‘VTB-X’가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지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조달청 혁신제품 지정 제도는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사업을 통해 개발된 제품 가운데 기술 혁신성과 공공성이 인정된 제품을 대상으로 한다. 지정 제품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수의계약과 시범 구매가 가능하다.

 

▲ <사진=네비웍스>

 

이번 지정으로 네비웍스는 VTB-X를 대상으로 최대 3년간 입찰 경쟁 없이 공공기관과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해당 제품을 도입한 공무원에게는 감사 면책 조항이 적용되며, 납품 실적이 없어도 조달청 예산을 통한 시범 도입이 가능하다.

 

VTB-X는 군, 소방, 경찰 등에서 실제 상황과 유사한 디지털 트윈 환경을 구현해 위험 및 비상 상황 대응 절차를 훈련할 수 있도록 설계된 합성통합훈련(Synthetic Integrated Training) 플랫폼이다. 인공지능 기반 에이전트, 시나리오 자동 생성, 사후강평 자동화 기능 등을 포함하고 있다.

 

네비웍스는 해당 플랫폼을 활용해 경찰청 복합테러 대응 훈련장과 소방청 실감 기반 첨단 훈련센터 구축 사업을 수행해 왔다. 회사 측은 이번 혁신제품 지정을 계기로 공공부문 공급이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네비웍스 관계자는 “혁신제품 지정으로 공공부문에서 실증 기회를 확보하게 됐다”며 “향후 민간시장과 해외 시장 진출에도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임직원이 직접 무대에 오른다”…크라운해태, 전국 16개 도시서 국악 순회공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크라운해태제과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국악 공연을 전국으로 확대한다. 크라운해태제과는 2026년 한 해 동안 전국 16개 도시에서 임직원 국악공연 ‘크라운해태 한음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크라운해태 한음회’는 임직원들이 국악 명인·명창들과 함께 무대에 올라 전통음악의 가치를 전하는 공연으로, 고객 성원에 대한 감사의

2

빕스, 설 맞아 스테이크 선물세트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푸드빌이 운영하는 빕스(VIPS)가 2026년 설 명절을 앞두고 스테이크 선물세트를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프리미엄 라인으로는 안심과 등심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포터하우스와 인기 스테이크 부위 3종으로 구성한 ‘포터하우스 스테이크 세트’, 엘본 스테이크와 살치살을 담은 ‘프리미어 스테이크 세트’를 준비했다. 모든 세트에는 빕

3

신세계푸드, 트레이더스 전용 간편식 확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지속적인 경기 둔화와 고물가 기조 속에서 합리적인 가격과 넉넉한 용량을 앞세운 대용량 간편식이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신세계푸드는 21일 이마트 트레이더스 전용 실속형 대용량 간편식으로 ‘꿔바로우’와 ‘바삭 고추튀김’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꿔바로우’는 100% 국내산 돼지고기 등심과 찹쌀가루를 사용한 중식 간편식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