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탐색기, 내 몸값 수준이 궁금하다면 '클릭'

장찬걸 / 기사승인 : 2017-01-04 13:02:25
  • -
  • +
  • 인쇄

[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한국납세자연맹이 새해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연봉탐색기 서비스를 실시한다. 연봉탐색기는 말 그대로 내 연봉이 전체 근로자 가운데 어느 정도 순위에 자리하고 있는지, 실수령액은 얼마인지 등을 한눈에 보여주는 서비스다.


연봉탐색기를 이용하려는 사람은 '한국납세자연맹' 홈페이지를 방문한 뒤 우측 상단의 '1668만명 중 내 연봉 순위는?' 코너를 클릭하면 된다. 이후 자신의 연봉 액수를 입력하면 전체 근로자 중 내 연봉 순위, 내 연봉의 실제 수령액, 공제항목 실태, 내 연봉이 100만원 올라갈 때 내게 돌아오는 몫, 소득공제가 증가할 때 늘어나는 환급액 규모, 지금보다 세율이 한단계 상승하는 연봉 액수 등등 모두 9개의 궁금한 사항들이 한눈에 펼쳐진다.


단, 연봉탐색기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미리 회원 가입을 해야 한다. 회원 가입 후엔 세전 수입만 입력하면 모든게 오케이다. 연봉 액수만 입력하기 때문에 연봉탐색기를 이용하더라도 개인 정보가 누출될 위험성은 없다.


한편 울해 새로 구직하려는 사람들의 평균적인 희망 연봉은 2568만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포털 잡 코리아가 취업 준비중인 대학생과 기타 취업준비생 719명을 상대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다.


특이한 점은 올해 구직자들의 평균 희망 연봉이 5년 전 같은 조사 때보다 오히려 390만원이나 낮아졌다는 사실이다. 그만큼 경기 침체가 장기간 이어지고 있고, 그로 인해 취업난이 심화되면서 구직자들의 눈높이가 낮아졌음을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올해 조사 결과 4년제 대졸자들의 평균 희망연봉은 2758만원이었다. 2년제 3년제 대졸자들의 희망 연봉은 그보다 조금 낮은 2480만원, 고졸자들의 희망 연봉은 2466만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4년제 대졸자들은 대체로 대기업 입사를 희망했고, 전문대졸 이하 학력 보유자들은 중견기업 입사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찬걸
장찬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미약품, AI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한다…국책과제 연구기관 선정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미약품이 정부 주도의 인공지능(AI) 기반 신약개발 생태계 구축 사업에 참여하며, 국내 AI 신약개발 허브 역할을 강화한다.한미약품은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5년도 K-AI 신약개발 전임상·임상 모델개발 사업’의 신규 과제에 공동 연구기관으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전임상과 임상 데이터를 통합 분석할 수 있는

2

CJ대한통운, 3분기 영업이익 1479억원… 전년 대비 4.4% 증가
[메가경제=정호 기자] CJ대한통운은 연결재무제표기준 올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3조666억원, 1479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매출은 3.1%, 영업이익은 4.4% 각각 증가했다. 사업별로 택배(O-NE)부문 매출은 965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4% 늘었고 영업이익도 16.6% 증가한 628억원을 기

3

NH농협은행, 최고 연 7.1% 'NH대박7적금'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비대면 전용 예금인 'e­뱅킹 예금' 출시 25주년을 기념해 최고 연 7.1% 금리를 제공하는 'NH대박7적금'을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NH대박7적금'은 오는 12일 오전 9시 부터 선착순 3만좌 한도로 판매되며, 월 최대 3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다. 가입은 NH올원뱅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