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관·학 전문가들 한자리...."한국판 AI전략 방안 5월 9일 논의"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9 08:53:37
  • -
  • +
  • 인쇄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AI 인프라 구축, 산업AI, 한국형 LLM 등 한국판 AI 생태계 구축과 시장 선점을 위한 정책과제들이 내달 9일 논의된다.

 

▲ 대한상공회의소 전경. [사진=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가 오는 5월 9일 서울롯데호텔에서‘대한민국 AI 정책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AI가 가져올 거대한 폭풍이 우리 경제, 사회, 그리고 산업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한국이 AI‘G3’로 도약하기 위한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특히 이번 포럼은 인공지능 정책 전반을 심의하는 ‘국가AI위원회’가 출범한지 약 8개월이 되고, 4월에는 국가 AI 역량 강화방안에 대한 후속조치도 발표된 바 있어, AI정책 방향에 대해 민관이 함께 점검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이날 포럼에서는 AI 생태계상 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되는 핵심 3개 분야인 ▲AIDC(AI Data Center) 인프라 구축, ▲산업 AI 경쟁력 제고, ▲ 한국형 LLM 구축 등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뤄지고, 핵심 3개 분야의 원활한 작동을 위한 에너지 공급, 인재육성, 데이터 등이 다뤄질 것으로 보여 사실상 AI 생태계상 모든 분야를 아우르게 된다.

 

포럼에는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의 개회사와 염재호 태재대 총장 겸 국가AI위원회 부위원장의 기조연설이 있을 예정이다. 이어 총 3개의 패널토론에서 정부, 학계, 산업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이 ▲한국형 AI 생태계 전략, 기업과 정부의 역할 ▲제조 AI를 통한 성공사례 창출 ▲글로벌 AI 패권 경쟁 속 K-LLM 경쟁력 확보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진성 기자
정진성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황경노 포스코 前 회장 별세
[메가경제=박제성 기자]포스코 2대 회장을 지낸 황경노 전(前) 회장(향년 96세)이 12일 별세했다. 황 전 회장은 포항제철소 창립 멤버이자 초대 기획관리 부장으로서 회사 경영관리 전반에 대한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1972년 상무 승진 후 1977년 회사를 떠나 동부산업 회장, 제철엔지니어링 회장을 역임했다. 이후 1990년 다시 포항

2

에스알, '2025년 한국감사인대회'서 3관왕 달성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SR)은 11일 열린 ‘2025년 한국감사인대회’에서 올해를 빛낸 ‘2025 기관대상 전략혁신부문 우수상'과 ‘내부감사 경진대회 우수상’에 이어, 박진이 에스알 상임감사가 ‘자랑스러운 감사인 최우수상’까지 수상하며 감사부문 3관왕을 달성했다. ‘2025 기관대상 우수상’은 사단법인 한국감사협회가 해마다

3

KAI, 제3차 'K-AI Day' 개최...항공우주 SW·AI 경쟁력 강화 논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경남 사천 본사에서 항공우주 소프트웨어(SW)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차 ‘K-AI Day’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K-AI Day’는 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개발 관련 국내외 기업의 플랫폼 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SW 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업체 간 전략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