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93.4%찬성 파업가결···내달 16일 파업

황동현 / 기사승인 : 2022-08-20 09:55:04
  • -
  • +
  • 인쇄
19일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93.40% 찬성 가결
임금 6.1% 인상에 주36시간 근무 등 요구

시중은행·산업은행 등의 노조가 속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가 내달 16일 파업에 돌입한다. 금융노조가 쟁의행위에 들어가게 되면 2016년 9월 이후 6년 만의 총파업이다.

 

금융노조는 19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재적 조합원 9만 777명중 79.27%가 참여해 93.4%의 찬성으로 안건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 사진=금융노조 제공

 

앞서 금융노조 소속 노조원들은 임금 6.1% 인상안과 주 36시간(4.5일제) 근무, 영업점 폐쇄 금지 등을 요구했다. 또, ▲점포폐쇄 중단 ▲공공기관 혁신안 폐기 ▲실질임금 삭감 반대 일반 정규직(6.1%)과 저임금직군(14.4%)의 임금격차 해소 ▲정년연장 및 임금피크제 개선 등을 요구했다

 

이에 사용자 측인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는 1.4%의 임금 인상률을 제시하고 근무시간 단축과 영업점 폐지 요구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팽팽한 줄다리기가 이어졌다.


노사 간 협의 결렬 이후 이들은 중앙노동위원회 쟁의 조정회의에서도 합의에 실패해 결국 지난달 26일 ‘조정 중지’ 결정을 받았다.

 

다만, 노조가 예고한 파업 시점까지 한 달여 남은 만큼 협상이 타결될 가능성도 남아 있다. 지난해도 금융노조가 찬반 투표를 거쳐 파업을 가결했지만 노사 합의가 되면서 파업을 피했다.

 

금융노조는 오는 23일 서울과 경기, 25일 대구, 다음 달 1일 부산에서 금융 노동자 총파업결의대회를 열고 내달 16일 오전 10시 광화문 세종대로 사거리에서 총파업 집회를 열 계획이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 성료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글로벌 리테일 기업으로서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전날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내 보틀벙커 비스트로에서 ‘2026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하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파트너스 데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2

나인하이어, HR 커뮤니티 '기고만장' 강연
[메가경제=정호 기자] 잡코리아 채용 관리 솔루션 나인하이어가 지난 5일 서울 상상플래닛에서 열린 '기고만장 원더랜드'에서 인사·HR 담당자 대상 채용 효율화 전략 강연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기고만장 원더랜드는 총 70여개 강연 세션을 비롯해 다양한 HR·인사·조직문화 인사이트를 교류하는 국내 최대 HR 커뮤니티 행사다. 나인하이어는

3

컬리,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 월 거래액 20억원 돌파
[메가경제=정호 기자]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가 론칭 11개월 만에 월 거래액 20억 원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컬리 큐레이터는 고객들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채널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큐레이터는 컬리에서 판매 중인 상품의 제휴 링크를 자신의 SNS에 공유하고, 해당 링크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