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결제원, 금융권 공동 신분증 안면인식서비스 실시

오민아 기자 / 기사승인 : 2024-01-03 09:56:20
  • -
  • +
  • 인쇄

[메가경제=오민아 기자] 금융결제원은 4일부터 금융회사에서 비대면 실명확인 시 고객이 제출(촬영)한 신분증사진과 신분증 제출인이 동일인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금융권 공동의 신분증 안면인식시스템을 구축해 금융회사에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 신분증 제출 시 안면인식 활용 비대면 실명확인 프로세스. [이미지=금융결제원]

 

금융결제원은 금융위원회 금융 분야 보이스피싱 대응방안의 비대면 계좌개설 시 본인확인 절차 강화와 관련해 신분증 안면인식 공동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기존에는 고객이 비대면 실명확인 과정에서 금융회사에 신분증을 제출하면 신분증 발급기관을 통해 신분증 위·변조 여부를 확인 중에 있으나, 신분증 도용 여부는 검증이 불가능했다. 

 

하지만 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 고객이 제출한 신분증사진과 신분증 제출시점의 고객 얼굴촬영사진을 비교하여 동일인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신분증 안면인식서비스를 추가했다.  이에 따라 고객이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신분증사진과 본인 얼굴사진*을 금융회사에 제출하면, 금융결제원 신분증 안면인식공동시스템을 통해 사진특징점을 추출·비교할 수 있게 된다. 

 

금융결제원은 신분증 안면인식서비스를 이용하는 금융회사는 계좌개설 등 비대면 실명확인을 하는 업무*에 동 서비스를 적용하여 신분증 도용으로 인한 금융사고 발생을 사전 예방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민아 기자
오민아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에듀윌, 블랙프라이데이 ‘블프핫딜’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에듀윌은 연말을 맞아 취업 및 이직을 준비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블랙프라이데이 기획전 ‘블프핫딜’을 오는 30일까지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자격증·취업 준비생뿐 아니라 직장인, N잡러, 예비 창업자 등 다양한 계층의 학습 수요에 맞춰 마련됐다. 에듀윌은 “한 해를 마무리하며 자격증 취득 및 역량 재정비를 준비하

2

'박장대소' 박준형 "50대라도 하루 2회 공연 소화"vs장혁 "난 허리가 아파서"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박장대소’ 박준형-장혁이 MZ 의뢰인 앞에서 세대차로 인한 굴욕(?) 사태를 맞는다. 12일(오늘) 저녁 8시 50분 방송하는 채널S ‘박장대소’(제작: SK브로드밴드) 3회에서는 박준형-장혁이 정체불명의 ‘콜’(요청)을 받고 현장으로 출동하는 모습이 펼쳐진다. 이날 두 사람은 “도둑이 되어 달라!”는 의문의 ‘콜’에 당황스

3

'정승제 하숙집' 정승제·정형돈·한선화, 수험생 위한 응원 영상·간식차 이벤트!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티캐스트 E채널 신규 예능 프로그램 ‘인생 때려잡기: 정승제 하숙집’(이하 ‘정승제 하숙집’)의 정승제, 정형돈, 한선화가 수능을 앞둔 수험생들을 응원하는 깜짝 영상을 선보였다. 11월 26일(수) 저녁 8시 첫 방송하는 E채널 ‘정승제 하숙집’은 인생 때려잡고 싶은 젊은이들이 밥도 청춘도 나누며, ‘정승제 생선님’에게 인생 수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