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발달장애인 재산 안전 관리

오민아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4 10:25:49
  • -
  • +
  • 인쇄

[메가경제=오민아 기자]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태현)은 발달장애인 재산관리지원서비스 시범사업을 2024년 12월까지 연장해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 전북 전주시 국민연금공단 본부. [사진=연합뉴스]

 

공단은 인지장애 특성상 사기, 갈취 등 금전적 위험에 취약한 발달장애인이 재정자립을 할 수 있도록 발달장애인 재산관리지원서비스 시범사업을 2022년 5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운영했다.

 

지난 시범사업을 통해 총 120명의 성인 발달장애인이 재산의 안전보관과 사용지원 서비스(필요한 금액의 인출)를 이용했다.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90.7%가 시범사업에 대해 만족하였으며, 96.9%는 시범사업 참여로 재산을 더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고 응답했다.

 

올해 시범사업은 이 같은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해 기존 시범사업 이용자 중 계속 이용할 의사가 있는 104명을 대상으로 올 1월부터 바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또한 40명을 추가 모집하여 대상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성인 발달장애인이나 그 보호자는 국민연금공단또는 한국자폐인사랑협회에 문의하면 된다.

 

한편 올해 시범사업은 지난 시범사업에서 제공하지 않았던 타인 명의 계좌이체서비스를 추가했다.

 

이를 통해 신탁계좌에서 공과금, 통신비 등을 자동이체로 납부할 수 있게 됨으로써 소비활동을 좀 더 편리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재산관리지원서비스는 발달장애인이 필요한 곳에 사용할 수 있도록 신탁계좌에 보관 중인 재산 일부를 계약에 따라 정기적으로 지급한다. 이때 발달장애인 본인 계좌로만 지급할 수 있어서 사용하는 데 다소 불편했던 점을 개선한 것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BYD코리아, 첫 기술 경진대회 '테크 스타 어워드'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BYD코리아가 전국 서비스센터 기술 인력의 전문 역량 강화와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해 첫 기술 경진대회를 열었다. BYD코리아는 12월 22일부터 23일까지 이틀간 ‘2025 BYD코리아 테크 스타 어워드(Tech Star Award)’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BYD 승용 브랜드 출범 이후 처음으로 진행된 기술 경진

2

삼성전자, 게이밍 모니터 '해상도 전쟁' 끝낸다…세계 최초 '6K·1040Hz' 공개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삼성전자가 게이밍 모니터 최초로 6K 초고해상도 화질을 지원하는 ‘오디세이(Odyssey)’ 신제품을 선보이며 프리미엄 게이밍 디스플레이 시장 공략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6 개막에 앞서, 4일(현지시간) 단독 전시관에서 ‘더 퍼스트 룩(The First Look)’ 행사를 열고 게

3

한샘, 키친 캠페인 '키친은 실력이다' 영상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인테리어 기업 한샘이 공식 앰배서더 안성재 셰프와 함께한 키친 캠페인 ‘키친은 실력이다’의 소재편과 완성도편 영상을 동시 공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55년간 한국형 라이프스타일과 키친을 연구해온 한샘의 전문성과 브랜드 가치를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한샘은 국내 키친 시장에서 축적해온 설계 노하우와 품질 경쟁력을 ‘실력’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