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이모티콘 출시 12주년...그간 2600억건 오갔다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8 10:46:41
  • -
  • +
  • 인쇄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카카오(대표 홍은택)의 카카오 이모티콘이 출시 12주년을 맞이했다. 카카오는 이모티콘 12주년을 기념해 지난 12년간 이모티콘이 만든 다양한 기록들과 올해를 빛낸 이모티콘을 공개했다.

 

▲ 이미지=카카오

 

지난 12년간 출시된 누적 개별 이모티콘 수는 약 60만 개이며, 누적 발신량은 2600억 건을 돌파했다. 2023년 기준 월평균 이모티콘 사용자와 누적 이모티콘 구매자 수는 각 3000만, 2900만으로 분석됐다. 

 

2021년 출시한 ‘이모티콘 플러스’의 구독자 수도 200만명을 넘어섰다. 정기구독 상품인 ‘이모티콘 플러스’는 감정이나 상황에 따라 개별 이모티콘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고, 키워드에 따른 자동 추천을 통해 손쉬운 이용과 풍성한 대화를 가능하게 해준다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카카오 이모티콘은 현재 약 6만7000개의 매칭 텍스트를 제공하며 이용자들의 감정과 상황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일상에서 자주 쓰는 말인 “네”를 표현하는 이모티콘도 네, 넹, 넵 등 무려 9000가지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는 ‘2023 이모티콘 어워드’를 통해 올 한해 이용자의 사랑을 받은 이모티콘들도 소개했다. 이모티콘 어워드는 연말 시상식처럼 주제별로 올해를 빛낸 이모티콘 9종을 공개했다. 

 

대표적으로 30~40대 직장인들의 사랑을 받은 ‘직장인 공감상’에는 ‘오늘의 짤’이 선정됐으며, 다양한 시리즈를 출시하며 한 해 동안 꾸준히 인기를 얻은 ‘꾸준히 선전했상’에는 ‘찌그렁 오리’가, 커플 캐릭터 이모티콘으로 사랑받았던 ‘베스트 커플상’에는 ‘곰돌찡이랑 토끼찡’이 선정됐다. 

 

출시 직후보다 그 이후 외부에서 입소문이 나며 인기가 급상승했던 ‘차트 역주행상’에는 ‘수키도키네 친구들’, 이모티콘 외에도 굿즈로 큰 사랑을 받았던 ‘인기 굿즈상’에는 ‘틴틴팅클’이 선정됐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진성 기자
정진성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신세계인터 자주, ‘쌀 고보습 스킨케어 라인’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인터내셔날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자주(JAJU)는 국내 여주산 쌀 추출물로 보습 성분을 담은 ‘쌀 고보습 스킨케어 라인’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라인은 팩 클렌저와 미스트, 크림, 큐어 밤, 마스크, 스팟 패치 등 총 6종으로 선보인다. 자주는 영양 공급과 미백, 보습, 세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 쌀에서

2

에이스침대, 신세계백화점 대구점 매장 리뉴얼 오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이스침대가 신세계백화점 대구점 매장을 리뉴얼 오픈했다고 30일 밝혔다. 리뉴얼 매장은 하루 유동인구 10만 명이 오가는 대구광역시 동구 신천동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 7층에 자리한다. 에이스침대 신세계백화점 대구점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소비자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업그레이드된 쇼룸을 선보인다. 고객의 취향과 생활 패턴에

3

에어프레미아, AI 제작 기내 음악 개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어프레미아가 오는 10월부터 인공지능(AI) 기술로 제작한 기내 음악을 전 노선에 도입한다고 30일 밝혔다. 단순한 배경음악 교체가 아니라 AI 기술을 활용해 목적지와 시즌의 분위기를 반영한 맞춤형 창작 음악을 제공할 방침이다. 해당 음원은 AI 음악 생성 기술을 보유한 국내 음악테크 기업 ‘포자랩스’와의 협업을 통해 제작됐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