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4 회의 "태영 자구안 이행 일부 진전"평가...워크아웃 성사 분위기 조성

송현섭 / 기사승인 : 2024-01-08 11:08:29
  • -
  • +
  • 인쇄
채권자협의회 앞서 ‘법정관리’ 통첩에 890억원 입금
산은 주도 채권단 회의 일단 보류...실효성 확인 진행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 금융당국 수장들이 8일 이른 바 F4 회의를 열고 태영그룹의 자구안 이행에 일부 진전이 있다고 밝혔다.


이는 오는 11일로 예정된 태영건설 채권자 협의회를 앞두고 그간 태영의 자구안 이행에 의구심을 표명한 뒤 법정관리 가능성까지 거론된 상황에서 나온 F4 회의 결과여서 워크아웃 성사에 대한 일부 긍정적인 분위기가 조성된 것 아니냐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정부가 8일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등 금융당국 수장인 F4와 함께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를 열고 태영그룹의 자구안 이행에 일부 진전이 있다고 밝혔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4일 2024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상목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 태영그룹 측이 4가지 자구계획에 대해 이행 약속을 하는 등 일부 진전이 있었고 채권단은 이를 기초로 계속 협의해 나갈 것”이란 공식 반응이 나왔다.

다만 정부는 “태영 측이 구체적인 추가 자구안을 제시해 채권단의 신뢰를 얻을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앞서 태영그룹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자금 890억원을 태영건설에 지원하고 에코비트 매각 추진 및 대금 지원, 블루원 지분 담보 제공 및 매각 추진, 평택싸이로 지분 담보로 제공하는 등 4가지 자구안을 내놨다.

그러나 정부와 채권단이 미흡한 자구안을 이유로 워크아웃 개시 대신 법정관리에 들어갈 수 있다고 밝히면서 분위기는 급박하게 진행됐다. 당장 태영그룹은 이날 오전 태영인더스트리 매각자금 890억원을 입금할 예정이다.

이 자금은 윤세영 창업 회장의 딸 윤재연 씨 지분을 매각한 300억에 티와이홀딩스 회사자금을 추가해 마련한 것으로 파악된다. 태영그룹은 또 지주사 티와이홀딩스 지분을 활용한 유동성 공급안도 추가로 자구안에 포함시킬 계획이다. 이는 티와이홀딩스 지분 매각이나 담보 제공시 경영권이 흔들릴 수 있다며 자구안에 포함할 수 없다는 종전 입장에서 급선회한 것이다.

최 부총리가 주재한 이번 간담회에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 F4 이외에도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과 태영건설 주채권은행인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도 참석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원칙에 입각한 구조조정 추진의 기본 방침을 일관되게 견지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채권단에는 태영그룹의 실효성 있는 자구노력 의지가 확인되는 경우 태영건설 워크아웃 절차를 정상적으로 진행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언급했다.

당초 금융당국과 산업은행, 주요 금융지주 등 채권단은 이날 별도로 부동산 PF 점검 회의를 열 예정이었으나 일단 미뤄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태영그룹의 자구안 이행 내용과 추가 자구안이 마련되면 채권단 차원에서 워크아웃 개시 여부애 대해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정부는 이번 태영건설 사태로 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된 만큼 금융시장 안정화와 건설업계 지원을 비롯한 긴급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기존 85조원대에 달하는 시장안정 조치로 부족할 경우 충분한 수준으로 규모를 즉시 확대하는 등 상황별 조치에 나설 방침이다.

정부는 이 과정에서 수분양자 및 협력업체의 애로를 해소하고 사업장별 공사 현황과 자금조달 상황 등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일일점검체계도 가동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차그룹, APEC 현장서 '엔비디아' 동맹 강화 약속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하 현대차그룹)이 31일 경북 경주시에서 개최되는 APEC 현장에서 차세대 AI칩 엔비디아와 협력 강화를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엔비디아 블랙웰(NVIDIA Blackwell)' 기반 AI(인공지능) 팩토리 도입을 통해 자율주행차, 스마트 팩토리, 로보틱스 분야 혁신을 위한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2

풀무원푸드앤컬처, 청주국제공항 컨세션 운영 사업권 수주…식음매장 8개점 오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풀무원의 푸드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지난 6월 청주국제공항 복합컨세션 운영 사업권을 신규 수주하고, 3개월간의 준비를 거쳐 총 8개 식음매장을 새롭게 오픈했다고 31일 밝혔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운영 사업권을 수주한 이후, 공항 내 이용객 동선과 층별 특성을 반영해 일반구역 5개, 격리구역 3개 등 총 8개 매장을 기획했으

3

에이스침대, ‘원더풀 노벰버’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이스침대가 ‘원더풀 노벰버(Wonderful November)’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전국 대리점과 백화점, 공식 온라인몰에서 오는 12월 7일까지 진행된다. 먼저 하이브리드 테크-VII(HT-VII), 하이브리드 테크 레드(HT-R), 에이스 벨라-III(ACE BELLA-III) 등급의 매트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