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다이나믹스 아틀라스, 전신 제어 안정화…상용화 훈련 본격화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6-02-09 17:05:31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차그룹 로봇 계열사 보스턴다이나믹스는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가 옆돌기와 백 텀블링을 연속 수행하는 영상을 자사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 7일 업로드된 영상은 CES 이후 처음 공개됐다. 공중 동작부터 착지 충격 흡수와 자세 회복까지 이어지는 안정적인 전신 제어 능력이 확인됐다.

 

▲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아틀라스는 빙판길에서도 균형을 유지하며 보행하는 모습을 함께 선보였다. 미끄러지는 상황에서도 넘어지지 않고 전진하는 과정은 고도의 판단·제어 로직이 요구되는 동작으로 평가된다. 보스턴다이나믹스는 실패 장면도 함께 공개해 해당 동작의 난도를 보여줬다.

 

이번 성과는 대규모 반복 학습으로 축적된 강화학습 기반 제어 기법과 전신 제어 알고리즘을 결합한 결과다. 연속 수행과 반복 검증이 가능한 전신 기동 능력이 안정화 단계에 진입했음을 시사한다. 회사 측은 아틀라스 엔터프라이즈 플랫폼 가동에 따라 연구용 버전의 성능 테스트가 마무리됐으며, 전신 제어와 이동성 한계를 검증하는 최종 시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보스턴다이나믹스는 향후 현대차그룹 제조 환경에서 아틀라스를 체계적으로 훈련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CES에서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등 생산 거점에 차세대 전동식 아틀라스를 투입해 공정 단위 검증을 거쳐 단계적으로 도입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2028년에는 부품 분류 등 검증된 공정에 우선 적용하고, 2030년부터는 부품 조립까지 작업 범위를 넓힐 예정이다.

 

영상 공개 이후 온라인에서는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기술 진전에 대한 호평이 이어졌다. 아틀라스는 CES 2026에서 글로벌 IT 매체 CNET이 선정한 ‘Best Robot’ 상을 수상했으며, 해외 언론도 차세대 상용 로봇으로의 전환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 종합미용면허증 수강생 모집…3월 4일까지 접수, 3월 5일 개강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미용 산업이 세분화되고 전문화되면서, 다양한 뷰티 서비스를 합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종합미용면허증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반영구화장, 왁싱, 속눈썹 등 피부·미용 중심 시술 시장이 확대되면서 관련 자격과 학력을 동시에 갖추려는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은 학점은

2

hy, ‘슈퍼100 그래놀라’ 리뉴얼 출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hy가 프리바이오틱스 기반 통곡물 제품 ‘슈퍼100 그래놀라’를 리뉴얼 출시했다. 이번 리뉴얼을 통해 1포당 용량을 기존 8g에서 15g으로 늘리며 활용성과 실용성을 강화했다. 슈퍼100 그래놀라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를 기반으로 한 통곡물 제품이다. 유기농 발아 통곡물 5종인 발아통밀, 발아귀리, 발아현미, 발아수수,

3

하얼빈·삿포로·퀘벡 달군 신라면…세계 3대 겨울축제 ‘매운맛 마케팅’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농심 신라면이 중국 하얼빈, 일본 삿포로, 캐나다 퀘벡 등 세계 3대 겨울축제 현장을 연이어 찾으며 글로벌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혹한의 축제 현장에서 ‘K-라면’의 매운맛을 전면에 내세워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나섰다는 평가다. 농심은 올해 1월 중국 하얼빈 ‘빙등제’ 참가를 시작으로, 2월 캐나다 ‘퀘벡 윈터 카니발’과 일본 ‘삿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