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협회, 다음 '뉴스검색 차별' 주장…카카오 항의 방문

정진성 / 기사승인 : 2023-12-11 17:18:37
  • -
  • +
  • 인쇄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는 포털 다음의 뉴스 검색 차별에 항의하는 취지로 11일 오전 카카오 판교아지트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최근 다음은 뉴스 검색 노출 기본값 제한으로 콘텐츠 제휴사(CP사)를 제외한 1000여 개 검색 제휴 언론사를 사실상 뉴스 검색에서 퇴출했다.
 

▲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회장단과 비상대책위원들이 카카오 판교아지트 항의 방문을 진행 중인 모습 [사진=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신협에 따르면 지난 6일 공문을 보내 김범수 카카오 경영쇄신위원장과 면담을 요청했으나 공식 회신이 오지 않아 항의 방문을 진행했다.

인신협의 회장단과 비상대책위원들은 이날 "전방위 갑질 카카오, 국민 뉴스선택권 막지마라", "지역언론 언로차단 뉴스검색 정책 즉시 철회하라" 등의 내용이 적힌 피켓 시위를 벌였다.

이의춘 한국인터넷신문협회장은 "카카오의 뉴스 검색 기본값 제한을 통한 차별은 국민의 뉴스 선택권을 왜곡하고 알권리를 침해하며 언론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차단하는 폭거"라며 "카카오에 원상복구를 촉구해왔으나 상응 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강력한 법적 대응과 함께 집단행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신협 방문단은 집회 후 카카오에서 다음을 운영하는 다음CIC의 황유지 대표와 면담했다.

황 대표는 이 자리에서 "다음의 뉴스 검색 개편은 오래전부터 추진해왔으나 그사이 인터넷 언론사와 충분히 소통하지 않은 데 대해 유감"이라며 "한 달 정도 개편 성과를 보고 인터넷 언론사의 의견을 전향적으로 반영해 새로운 개편안을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인신협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다음이 뉴스 노출 방식을 급작스럽게 변경하며 수많은 인터넷신문과 지역신문사의 피해가 심각하다"며 "다음으로 유입되는 트래픽이 0에 수렴할 정도"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미디어 생태계의 싹을 자르고 고사시키는 다음의 '슈퍼갑질'"이라며 "미디어 산업과 공생 발전해 온 다음이 스스로 미디어 시장을 황폐화하고 사다리를 걷어차는 무책임한 횡포임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역설했다.

인신협은 빠른 시일 내 카카오를 공정거래위원회에 불공정거래행위로 제소하고 방송통신위원회에 전기통신사업법상 금지행위 위반 사항에 대한 조사를 요청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유비발디, 사계절 선케어를 일상으로 만든다…프리런칭 통해 공개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글로벌 슬로우에이징선케어 브랜드 유비발디(UVIVALDI)가 프리런칭을 통해 브랜드 스토리와 핵심 선케어 콘셉트를 공개했다. 유비발디는 자외선을 비롯한 광노화를 고려해, 슬로우에이징선케어를 사계절 데일리 루틴으로 제안하는 브랜드다. 자외선이 계절과 날씨에 관계없이 피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주목해, 선케어를 일상 속 피부 습관으

2

KB금융, 1.2조원 규모 자사주 861만주 소각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15일 자사주 861만주를 소각하고, 이달 말까지 한국거래소 변경상장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이번에 소각한 자사주는 지난해 5월 소각 이후 추가 매입한 물량을 일괄 소각하는 것이다. 전일 종가(13만4700원) 기준 약 1조2000억원 수준이며, 발행주식총수의 2.3%에 달하는 규모다. 자사주 매입과

3

위메이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위메이드는 오는 29일 서울 강남구 스파크플러스 선릉3호점에서 ‘성공적인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위한 인프라의 조건'을 주제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스테이블코인 인프라를 실제 레거시 금융과 핀테크, 결제 시스템에 어떻게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