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협회, 다음 '뉴스검색 차별' 주장…카카오 항의 방문

정진성 / 기사승인 : 2023-12-11 17:18:37
  • -
  • +
  • 인쇄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는 포털 다음의 뉴스 검색 차별에 항의하는 취지로 11일 오전 카카오 판교아지트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최근 다음은 뉴스 검색 노출 기본값 제한으로 콘텐츠 제휴사(CP사)를 제외한 1000여 개 검색 제휴 언론사를 사실상 뉴스 검색에서 퇴출했다.
 

▲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회장단과 비상대책위원들이 카카오 판교아지트 항의 방문을 진행 중인 모습 [사진=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신협에 따르면 지난 6일 공문을 보내 김범수 카카오 경영쇄신위원장과 면담을 요청했으나 공식 회신이 오지 않아 항의 방문을 진행했다.

인신협의 회장단과 비상대책위원들은 이날 "전방위 갑질 카카오, 국민 뉴스선택권 막지마라", "지역언론 언로차단 뉴스검색 정책 즉시 철회하라" 등의 내용이 적힌 피켓 시위를 벌였다.

이의춘 한국인터넷신문협회장은 "카카오의 뉴스 검색 기본값 제한을 통한 차별은 국민의 뉴스 선택권을 왜곡하고 알권리를 침해하며 언론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차단하는 폭거"라며 "카카오에 원상복구를 촉구해왔으나 상응 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강력한 법적 대응과 함께 집단행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신협 방문단은 집회 후 카카오에서 다음을 운영하는 다음CIC의 황유지 대표와 면담했다.

황 대표는 이 자리에서 "다음의 뉴스 검색 개편은 오래전부터 추진해왔으나 그사이 인터넷 언론사와 충분히 소통하지 않은 데 대해 유감"이라며 "한 달 정도 개편 성과를 보고 인터넷 언론사의 의견을 전향적으로 반영해 새로운 개편안을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인신협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다음이 뉴스 노출 방식을 급작스럽게 변경하며 수많은 인터넷신문과 지역신문사의 피해가 심각하다"며 "다음으로 유입되는 트래픽이 0에 수렴할 정도"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미디어 생태계의 싹을 자르고 고사시키는 다음의 '슈퍼갑질'"이라며 "미디어 산업과 공생 발전해 온 다음이 스스로 미디어 시장을 황폐화하고 사다리를 걷어차는 무책임한 횡포임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역설했다.

인신협은 빠른 시일 내 카카오를 공정거래위원회에 불공정거래행위로 제소하고 방송통신위원회에 전기통신사업법상 금지행위 위반 사항에 대한 조사를 요청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