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1 부동산대책] 생애 최초 주택구입시 200만원 한도 내 취득세 전액 면제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06-21 19:46:25
  • -
  • +
  • 인쇄
주택가격 상승분 미반영·문턱효과 해소...수혜대상 연간 2배로 확대

정부는 생애 최초 주택 구입시 연소득·주택가격 제한 없이 누구나 최대 200만원 한도 내에서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게할 방침이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21일 제1차 부동산관계장관회의에서 ‘부동산 정책 정상화 과제’의 일환으로 이같은 주택 취득세 감면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 21일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시내 아파트와 주택들. [서울=연합뉴스]

이 장관은 “주거 안정 지원 효과를 국민들이 피부로 쉽게 체감할 수 있도록, 현행 제도 하에서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며 “최대 감면액인 200만원 한도 내에서, 주택가격·연소득 제한 없이 누구나 생애 최초 주택 구입 시 취득세를 면제해 수혜대상을 대폭 확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현행 생애최초 주택 취득세 감면제도는 지난해 ‘7·10 주택시장 안정 보완대책’에 포함돼 그 해 7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부부 합산 연소득 7천만원 이하 가구 중에서 수도권 4억원·비수도권 3억원 이하 주택을 구입하는 때에만 주택가격에 따라 취득세를 감면해주고 있다.

1억5천만원 이하 주택 취득세는 전액 면제하고, 이를 초과하면 50%를 감면한다. 현행 제도 아래에서는 6억원 이하의 취득세율 1%에다 50% 감면을 하기 때문에 200만원(4억 주택 × 1% 세율 × 50% 감면)이 최대 한도다.

이런 요건은 처음 시행 당시 주택 중위가격을 반영한 것이다. 그 이후 수도권 아파트 등을 중심으로 한 주택가격 상승분이 반영되지 않으면서 국민이 정책 효과를 쉽게 체감하기 어려웠다.

지난해 7월 주택 중위가격은 전국이 3억원, 수도권이 4억4천만원이었으나 올해 5월 기준으로는 전국이 2억9천만원, 수도권이 5억1천만원이다. 특히, 아파트 중위가격은 지난해 7월 전국이 3억5천만원, 수도권이 5억2천만원이었으나 올해 5월엔 전국이 3억7천만원, 수도권이 6억3천만원에 이르렀다.

이같이 주택가격 상승분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것은 물론, 소득과 주택가격을 기준으로 감면대상을 구분하다 보니 기준 경계에 있는 납세자들이 약간의 소득과 주택가격 차이로도 감면에서 배제되는 문턱효과가 나타났다.

행안부는 이같은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주택가격·연소득에 제한을 두지 않고 생애 최초 주택 구입 시 취득세를 감면해주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다만 지방세인 취득세수 감소로 인한 지방재정 부담을 완화하고 고가 주택에 대한 과도한 혜택을 막기 위해 감면 한도는 현행 제도하에서 받을 수 있는 최대 감면액인 200만원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이번 행안부가 내놓은 취득세 감면 확대 방안에 따라 수혜 가구는 연간 12만3천가구에서 약 25만5천가구로 2배 이상 확대될 전망이다.

이상민 장관은 “기존의 소득 기준·주택 가격 기준 경계에서 발생하던 문턱효과 또한 해소하여 폭넓은 주거 안정 지원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생애 최초 주택 구입 시 취득세 감면 조치는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이 필요한 사항이어서, 행안부는 입법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번 조치는 법 개정 이후 정책 발표일인 이날(21일)부터 소급 적용되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 발표 이후부터 법 개정 시점 사이에 생애최초 주택을 구입해 현행 법률에 따라 취득세를 납부한 국민들은 법 개정 이후 차액을 환급해 불이익이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상민 장관은 “생애 최초로 구입하는 주택에 대한 취득세 감면을 확대해 국민 누구나 내집마련의 꿈을 실현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엔씨소프트, 아이온2 16일 사전 다운로드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엔씨소프트(이하, NC)는 오는 16일부터 신작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아이온2’의 ‘사전 다운로드 및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모든 이용자는 11월 16일 오후 12시부터 11월 18일 23시 59분까지 NC 게임 플랫폼 ‘퍼플(PURPLE)’을 통해 아이온2를 미리 설치할 수 있다.

2

BBQ, 남아공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아프리카로 시장 확장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이 아프리카 시장으로의 확장을 본격화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MF 계약은 BBQ 본사에서 진행됐으며, 남아공 현지에서 한국 식품 유통사업을 운영 중인 ‘Good Tree South Africa’와 체결했다. 계약식에는 윤홍근 제너시스BBQ 그룹 회장과 이동일 Good Tree South Africa 대표이사 등

3

노랑풍선, '옐로LIVE'에서 대한항공 항공권 초특가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노랑풍선은 12일 오후 2시, 자사 웹페이지와 앱,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실시간 방송되는 ‘옐로LIVE’에서 대한항공 전 노선 항공권 초특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방송에서는 대한항공의 일본·동남아·유럽·중국·미주·대양주 등 전 노선 항공권을 최저 10만 원대부터 선보이며, 2025년 11월 17일부터 2026년 2월 28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