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마윈 회장, 강릉에 홍보관 개관... 올림픽 관련 '미래의 비전' 제시

유원형 / 기사승인 : 2018-02-14 12:18:52
  • -
  • +
  • 인쇄

[메가경제 유원형 기자] 중국의 알리바바 그룹이 지난 10일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이 열리고 있는 강릉 올림픽 파크에 알리바바 올림픽 홍보관을 개관했다고 12일 밝혔다.


'클라우드에서 보는 올림픽(The Olympic Games on the Cloud)'을 주제로 한 홍보관 개관식에는 알리바바 그룹의 설립자인 마윈 회장,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토마스 바흐 위원장, 중국의 전 올림픽 스타인 야오밍(농구)과 미셸 콴(피겨 스케이팅)이 참석했다.

알리바바 기술 홍보관은 미래의 올림픽 게임에 대한 알리바바의 비전을 클라우드 상에서 보여주는 쌍방향의 미래지향적 경험으로 구성됐다.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서비스와 전자상거래 플랫폼 서비스가 미래의 올림픽 게임에 미치게 될 영향을 올림픽 게임 관련 시나리오를 통해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다는 것이다.


마윈 회장은 “우리는 이 홍보관을 통해 우리 회사가 상징하는 바 그리고 우리가 디지털 시대에 올림픽 게임을 다시 상상하기 위해 우리의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는가를 풀어놓고자 한다”며 “올림픽 게임과 마찬가지로 알리바바는 공평한 경기장을 만들어 모든 사람들이 세계 무대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누리게 해줘야 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날 개관식에서 알리바바 그룹의 최고마케팅책임자 크리스 텅은 클라우드 기반 및 인공지능 솔루션인 알리바바 클라우드 ET 스포츠 브레인을 공개했다. 이 솔루션은 스포츠팬과 관중, 선수, 개최 도시, 조직위원회 모두에게 유익한 방향으로 올림픽 게임의 디지털 변화를 이끌 예정이라고 알리바바측은 설명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ET 스포츠 브레인(Alibaba Cloud ET Sports Brain)은 데이터 센터, 컨텐츠 전송망(CDNs), 보안 서비스로 구성된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고성능 인프라를 바탕으로 데이터 지능 및 머신 러닝을 결합했다. 이를 통해 올림픽 게임의 경험 향상, 향후 개최 도시를 위한 스마트 시티 기획, 올림픽 게임의 안전 및 보안 시스템 강화, 선수들의 훈련 효율성 향상, 올림픽 게임 콘텐츠에 대한 도달 및 접근성 확장 등을 꾀한다는 계획이다.


크리스 텅은 “기술을 통해 올림픽 게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재구성하고 새로이 상상할 수 있는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며 우리는 이제 그 첫걸음을 내디뎠다”며 “향후 10년 동안 우리는 알리바바 클라우드 서비스를 바탕으로 올림픽 게임의 디지털 변화를 이끌면서 관중들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알리바바 그룹과 국제올림픽위원회의 파트너십은 지난 2017년 1월 시작됐다. 알리바바는 공식 ‘클라우드 서비스’와 ‘전자상거래 플랫폼 서비스’ 파트너이자 2028년 LA 올림픽 게임까지 이어지는 올림픽 채널의 설립 파트너로서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토마스 바흐 위원장은 “국제올림픽위원회는 알리바바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디지털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며 “알리바바는 우리가 올림픽 게임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팬들과의 거리를 좁힐 수 있도록 독특한 플랫폼을 제공해준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알리바바의 미래 지향적이고 효율적인 작업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향후 알리바바와 10년 이상 파트너십을 이어가면서 더 많은 성공을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원형
유원형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농심 오너 3세 신상열, 3월 주총서 사내이사 선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농심 오너가 3세인 신상열 부사장이 이사회에 합류한다. 경영 전면에 나선 오너 3세 체제가 한층 강화되는 모습이다. 농심은 오는 3월 20일 서울 동작구 농심빌딩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신상열 부사장과 조용철 사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라고 30일 공시했다. 1993년생인 신 부사장은 2019년 미국 컬럼비아대학

2

롯데호텔앤리조트, 봄맞이 ‘얼리 스프링 이스케이프’ 타임세일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호텔앤리조트가 입춘(2월 4일)을 앞두고 이른 봄 여행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타임세일 프로모션을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롯데호텔앤리조트는 오는 2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얼리 스프링 이스케이프(Early Spring Escape)’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롯데호텔 리워즈

3

[메가 이슈토픽] 삼성SDI, 북미 ESS '빅딜' 연타…LFP로 미국 시장 정조준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삼성SDI가 북미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에서 연이은 대형 수주를 따내며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공지능(AI) 산업 성장과 신재생에너지 확산으로 ESS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삼성SDI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앞세워 미국 시장에서 존재감을 빠르게 키우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30일 금융감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