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퓨처나인’ 5기 참여 스타트업 모집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06-02 09:50:44
  • -
  • +
  • 인쇄
6월 말까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3개 모집 분야 중 선택 지원 가능


KB국민카드(사장 이동철)가 트렌드, 휴먼테크(Human-tech), 라이프스타일 등 9개 영역에서 미래 생활 혁신을 선도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협업하는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퓨처나인(FUTURE9)’ 5기 참가 업체를 모집한다.

이번 모집은 △트렌드(랜선 라이프, 하이퍼 로컬(Hyper-local), ESG/글로벌), △휴먼테크(생활 혁신 기술, 금융 혁신 기술, 초연결 기술) △라이프스타일(즐거운삶, 건강한삶, 편리한삶) 등 총 9개 영역에서 혁신적인 기술, 제품, 서비스, 역량 등을 보유한 업체를 대상으로 6월 말까지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스타트업과의 협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모집 분야를 협업 방식에 따라 △과제 협업형 △비즈 협업형 △미래 혁신형 등 3개 유형으로 세분화 했다. 


▲ KB국민카드(사장 이동철)가 트렌드, 휴먼테크(Human-tech), 라이프스타일 등 9개 영역에서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퓨처나인(FUTURE9)’ 5기 참가 업체를 모집한다. [그래픽=국민카드 제공]


‘과제 협업형’은 KB페이 간편 결제 모듈 공동 개발, 마이데이터 연계 서비스 등 KB국민카드가 제안한 과제 협업이 가능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다.

‘비즈 협업형’의 경우 보유한 기술과 사업 모델을 바탕으로 공동 사업화 등 KB국민카드와 카드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협업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미래 혁신형’은 4차 산업 기술 등 다양한 혁신 기술과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스타트업을 선발해 신사업 발굴 등을 지원한다.

KB국민카드는 프로그램 참가 신청 스타트업 중 서류 심사와 면접 등을 거쳐 10개 내외의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참가 업체로 선정된 스타트업에는 △신사업 발굴과 공동 사업화 추진 △신상품과 신기술 개발 협업 △KB국민카드 주요 플랫폼(KB페이. 리브메이트 등)과의 협업 △결제 데이터 활용과 공동 마케팅 △퓨처나인 전용 펀드를 활용한 투자 지원 △KB국민은행, KB증권 등 KB금융그룹 주요 계열사와 컨소시엄사를 통한 후속·연계 투자 지원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또 ‘N15’, ‘클레온(CLAiON)’ 등 프로그램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시제품 제작 지원 △마케팅·라이브커머스 인프라 지원 △정보기술(IT)과 클라우드 구축 관련 컨설팅 등 지난해 보다 대폭 강화된 혜택도 함께 제공된다.

연말에는 전문 투자자 등 주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성과와 참가 스타트업들의 협업 사례를 소개하는 ‘데모데이(Demo Day)’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 참가 지원과 기타 자세한 사항은 ‘퓨처나인’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지난 4년 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와 차별화된 협력 활동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기술과 역량을 가진 스타트업들의 매출 신장과 재무적 성장이라는 결실을 거두는 데 일조하는 등 ‘퓨처나인’이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협업하는 대표 오픈이노베이션 모델의 대명사로 확고하게 자리 잡았다”며 “프로그램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모집 분야를 보다 세분화하고 프로그램 참가 스타트업에 대한 혜택도 한 층 강화된 5기 프로그램에 혁신적인 역량을 보유한 업체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이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카드는 지난 2017년 첫 선을 보인 ‘퓨처나인’을 통해 매년 프로그램에 참가한 스타트업과 다양한 공동 사업을 진행하고 성공적인 협업 사례를 만들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4기 프로그램에 참가한 ‘로민’의 경우 인공지능 기반 비정형 문자인식 기술을 활용해 카드 발급 시 필요한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등 비정형 데이터 인식 솔루션을 카드 심사 업무에 적용했다.

3기 프로그램 참가 업체로 선정된 ‘셀러허브’와는 온라인 소상공인 판매 플랫폼을 활용해 판매자 대상 매출 자금 선 결제 서비스를 비롯해 다양한 입점 업체 대상 금융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지속적인 협업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2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트립비토즈’와는 지난해 7월 동영상 기반의 자유여행 전용 플랫폼인 ‘티티비비(TTBB)’을 선 보였고, 데이터 기술 분야 전문 기업 ‘AB180’과는 지난해 5월 고객 동의 기반의 데이터 융합 플랫폼인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을 공동 개발해 초개인화 마케팅과 신사업 발굴 등에 활용하고 있다.

또 4기 프로그램 참가 업체인 ‘세탁특공대’의 경우 KB국민카드와 공동으로 진행한 타깃마케팅 성과를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을 증명해 KB금융그룹의 CVC 펀드로부터 약 10억 원 가량의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파파존스, ‘2025 피자 레시피 공모전’ 본선 성료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한국파파존스는 ‘2025 레시피 공모전’의 본선과 시상식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14일 밝혔다. 파파존스의 레시피 공모전은 고객이 직접 개발한 창의적인 피자 레시피를 공모 받아 실제 제품 출시 가능성까지 고려하는 특별한 대회로, 2016년 시작해 올해 4회를 맞이했다.‘붉은 말의 해’를 콘셉트로 진행된 ‘2025 피자 레시피 공모전

2

GS25, ‘2025년 히트상품 TOP 7’ 선정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2025년 한 해 동안 메가히트 상품을 연이어 선보이며 ‘2025 GS25 히트상품 TOP 7’을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올해 GS25의 메가히트 상품으로는 얼박사 안성재 소비뇽레몬블랑하이볼 서울우유 우유크림모찌롤 선양오크소주 젼언니 스윗믹스젤리 아이스브륄레 리얼프라이스 블랙페퍼닭가슴살 등

3

KB국민銀, ‘에브리타임’ MOU 체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KB국민은행은 지난 12일 국내 대표 대학생활 플랫폼 ‘에브리타임’을 운영하는 비누랩스 주식회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날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한이 비누랩스 주식회사 대표이사와 이환주 KB국민은행장 및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에브리타임’은 강의 시간표 작성, 강의평 확인 등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