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그룹 일우재단, ‘2025 일우미술상’ 수상자 발표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1 10:51:49
  • -
  • +
  • 인쇄
수상자로 안정주 작가 선정 … 작품활동 위한 제작비·항공권 지원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진그룹 산하 공익재단인 일우재단에서 ‘2025 일우미술상’ 수상자를 선정해 발표했다.

 

▲ 2025 일우미술상 수상자로 안정주 작가 선정

 

한진그룹은 2009년에 ‘일우사진상’을 제정해 2022년까지 13회 공모전를 통해 36명의 사진작가를 지원했으며, 작년부터 개편된 ‘일우미술상’ 명칭으로 새롭게 공모를 진행했다. 

 

이번 2025 일우미술상 공모에는 총 185명이 지원, 치열한 경쟁을 통해 안정주(45세) 작가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최종 수상자 안정주 작가는 개인전 '킥, 크랩, 햇'을 개최하였고, '우주를 엮는 모든 것들 - 그 양자적 관계에 대하여', '투 더 퓨처 : 한국 현대미술의 동시대성 탐험기', '감각의 공간, 워치 앤 칠 2.0'등의 전시에 참여했다.

 

안정주 작가는 일상에서 추출한 사운드와 이미지를 재구성한 다층적 감각의 영상 작업으로 1차 포트폴리오 및 작업 제안서 심사를 거쳐 2차 심사위원 인터뷰까지 포함된 엄격한 심사 과정을 통해 최종 선정됐다.

 

수상자는 일우재단의 전시 공간인 일우스페이스에서의 개인전을 통해 새로운 작업을 선보인다. 2024년 수상자인 남화연 작가는 2026년에, 2025년 수상자인 안정주 작가는 2027년에 각각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심사는 가나자와 21세기 현대미술관의 수석 큐레이터 히로미 쿠로사와(Hiromi Kurosawa),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수이자 전 2024 창원 조각비엔날레 예술감독 현시원, 프라이머리 프랙티스 큐레이터 김성우, 아트바젤 한국 VIP 대표이자 스와르츠만&(Schwartzman&) 아시아 디렉터인 박지선, 라파예트 앙티시파시옹(Lafayette Anticipations)의 디렉터 레베카 라마르슈 바델(Rebecca Lamarche-Vadel) 등 총 5인이 맡았다.

 

일우재단은 일우미술상 공모를 통해 재능과 열정을 가진 신진 또는 중견 작가 1인을 선정해 국제적 경쟁력을 지닌 작가로 육성하기 위해 작품 제작비 3천만원, 작품활동을 위한 3천만원 상당의 항공권을 지원한다. 

 

한편, 한진그룹은 대한항공 서소문빌딩 로비에 위치한 전시공간인 일우스페이스를 운영, 수준 높은 전시를 선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국항공보안학회 추계학술대회…‘공항 보안’·‘항공사 보안’각 세션 열띤 발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추계학술대회가 5일 13시부터 국립항공박물관 대강당과 2층 세미나실에서 “ICT 환경변화에 따른 항공보안 위협 및 대응”를 주제로 약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용강 한서대 교수 사회로 진행된 제1부 개회식에서는 김용원 학술대회 추진위원장의 추진보고와 소대섭 회장

2

아웃백, ‘콩순이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겨울 시즌을 맞아 인기 캐릭터 ‘콩순이’와 협업한 한정판 굿즈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에디션은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웃백과 유튜브 구독자 수 584만 명에 달하는 인기 캐릭터 ‘콩순이’의 만남으로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3

BBQ, 12월도 ‘블랙 프라이드 데이’에 할인 제공
[메가경제=심영범 기자]BBQ가 연말연시가 이어지는 12월에도 ‘블랙 프라이드 데이’를 이어간다. 제너시스BBQ 그룹은 12월 매주 금요일마다 BBQ앱 및 웹사이트에서 황금올리브치킨 시리즈 주문 시 4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블랙 프라이드 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 대상 메뉴는 BBQ의 시그니처 메뉴 황금올리브치킨과 황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