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그룹 일우재단, ‘2025 일우미술상’ 수상자 발표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1 10:51:49
  • -
  • +
  • 인쇄
수상자로 안정주 작가 선정 … 작품활동 위한 제작비·항공권 지원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진그룹 산하 공익재단인 일우재단에서 ‘2025 일우미술상’ 수상자를 선정해 발표했다.

 

▲ 2025 일우미술상 수상자로 안정주 작가 선정

 

한진그룹은 2009년에 ‘일우사진상’을 제정해 2022년까지 13회 공모전를 통해 36명의 사진작가를 지원했으며, 작년부터 개편된 ‘일우미술상’ 명칭으로 새롭게 공모를 진행했다. 

 

이번 2025 일우미술상 공모에는 총 185명이 지원, 치열한 경쟁을 통해 안정주(45세) 작가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최종 수상자 안정주 작가는 개인전 '킥, 크랩, 햇'을 개최하였고, '우주를 엮는 모든 것들 - 그 양자적 관계에 대하여', '투 더 퓨처 : 한국 현대미술의 동시대성 탐험기', '감각의 공간, 워치 앤 칠 2.0'등의 전시에 참여했다.

 

안정주 작가는 일상에서 추출한 사운드와 이미지를 재구성한 다층적 감각의 영상 작업으로 1차 포트폴리오 및 작업 제안서 심사를 거쳐 2차 심사위원 인터뷰까지 포함된 엄격한 심사 과정을 통해 최종 선정됐다.

 

수상자는 일우재단의 전시 공간인 일우스페이스에서의 개인전을 통해 새로운 작업을 선보인다. 2024년 수상자인 남화연 작가는 2026년에, 2025년 수상자인 안정주 작가는 2027년에 각각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심사는 가나자와 21세기 현대미술관의 수석 큐레이터 히로미 쿠로사와(Hiromi Kurosawa),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수이자 전 2024 창원 조각비엔날레 예술감독 현시원, 프라이머리 프랙티스 큐레이터 김성우, 아트바젤 한국 VIP 대표이자 스와르츠만&(Schwartzman&) 아시아 디렉터인 박지선, 라파예트 앙티시파시옹(Lafayette Anticipations)의 디렉터 레베카 라마르슈 바델(Rebecca Lamarche-Vadel) 등 총 5인이 맡았다.

 

일우재단은 일우미술상 공모를 통해 재능과 열정을 가진 신진 또는 중견 작가 1인을 선정해 국제적 경쟁력을 지닌 작가로 육성하기 위해 작품 제작비 3천만원, 작품활동을 위한 3천만원 상당의 항공권을 지원한다. 

 

한편, 한진그룹은 대한항공 서소문빌딩 로비에 위치한 전시공간인 일우스페이스를 운영, 수준 높은 전시를 선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2025 K브랜드대상 ‘염색가인’, 화장품 부문 대상 수상...“3분 새치염색 혁신”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2025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 화장품 부문에서 염색가인이 수상 브랜드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2021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한 ‘2025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은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도입해 각 부문별 후보를 선별하고, K-브랜드지

2

라포랩스 '퀸잇'-SK스토아 인수, 정육각-초록마을과 다른 이유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4050 여성 패션 플랫폼 '퀸잇(Queenit)' 운영사 라포랩스의 SK스토아 인수를 두고 일각에서 정육각 사례와 유사하다고 지적하는 가운데, 양측 인수 구조가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육각은 2022년 유기농 식품 유통업체 초록마을을 인수한 뒤 불과 2년 만에 회생 절차에 돌입했다. 무리한 인수가 화근이

3

우리銀, ‘외국환매입(예치)증명서’ 비대면 발급 서비스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은행은 개인고객이 개인인터넷뱅킹을 통해 ‘외국환매입(예치)증명서’를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행했다고 20일 밝혔다. ‘외국환매입(예치)증명서’는 해외에서 입금된 외화(달러)를 국내 은행을 통해 환전·입금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로, 해외 플랫폼으로부터 광고수익을 받는 유튜버 등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부가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