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장관급 지명...금융위 김병환-방통위 이진숙-환경부 김완섭

이준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4 11:05:26
  • -
  • +
  • 인쇄
금융위에 정책통, 환경부에 예산통
이진숙 “공영방송 노조로부터 독립"

[메가경제=이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일 금융위원장 후보에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에 이진숙 전 대전MBC 사장, 환경부 장관 후보에 김완섭 전 기획재정부 2차관을 지명했다.

 

 

정진석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러한 인선안을 발표했다.

 

금융위원장 후보로 지명된 김병환 기재부 1차관이 지명됐다. 김 차관은 행정고시 37회로 1993년 공직에 입문해 기재부 경제분석과장, 종합정책과장, 경제정책국장 등 거시정책 관련 업무를 담당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과 함께 초대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을 맡았고 지난해 8월 기재부로 복귀해 1차관을 맡아 왔다. 

 

정 실장은 김병환 후보자에 대해 “경제전반을 아우르는 시각과 함께 정책조율능력, 위기대응능력을 겸비했다”며 “금융 및 거시경제 전반에 대한 탁월한 식견을 바탕으로 금융산업 선진화, 금융시장 안정 정책과제를 효과적으로 추진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김 후보자는 “늘 시장과 소통하면서 금융시장 안정, 금융산업 발전, 금융소비자보호, 실물경제 지원이라는 금융정책 목표가 조화롭고 균형되게 달성토록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방통위원장 후보자인 이진숙 전 사장은 1987년 MBC에 입사해 국제부장, 워싱턴특파원, 보도본부장, 대전MBC 사장 등을 지낸 언론인 출신이다. 지난해 국민의힘 몫으로 방통위 상임위원으로 추천됐으나 민주당 반대로 국회 표결이 이뤄지지 않아 임명이 무산됐다.

 

아울러 이날 윤 대통령은 차관급 인사로 연원정 인사혁신처장, 김범석 기획재정부 제1차관, 박범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권재한 농촌진흥청장, 임상섭 산림청장, 김재홍 국립중앙박물관장을 내정했다.

 

정 실장은 “방통위 운영을 정상화하고 미디어의 공정성과 공영성을 확보해 방송에 대한 국민을 신뢰 회복할 적임자”라고 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이동관·김홍일 전 방송위원장에 대해 “업무수행에 있어 어떤 불법적 행위도 가담하지 않았다”며 “현 정부가 방송을 장악했나”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또 ‘바이든날리면’, ‘청담동 술자리’ 보도 등에 대해 “이 정부가 출범 후 나온 가짜, 허위기사들”이라며 “방송이 지금은 공기가 아니라 흉기라고 불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시점에서 공영방송, 공영언론이 노동단체로부터 독립해야한다”고 역설했다.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김완섭 전 차관은 행정고시 36회로 예산총괄심의관, 예신실장 등을 거친 예산 분야 정통 관료다.  윤 대통령 당선 뒤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조정분과 위원을 맡다가 지난해 6월에 기재부 2차관으로 발탁돼 지난해 연말까지 차관직을 수행했다. 

 

정진석 실장은 김완섭 후보자에 대해 “윤석열 정부의 지난 예산편성을 총괄하는 등 국정철학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며 “기후변화 대응 등 환경이슈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는 점을 감안해 폭넓은 시야를 가지고 균형감 있는 정책을 펼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완섭 후보자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소통하며 깨끗한 환경을 지키는데 힘쓰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팔도, ‘이천햅쌀 비락식혜’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팔도가 ‘이천햅쌀 비락식혜’를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비락식혜는 1993년 출시한 국내 식혜 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다. 국내 최초 RTD 형태를 도입해 시장을 개척한 선구적 제품으로 누적 판매량은 20억 개를 넘어섰다. 이는 쌀 사용량만 1만6000톤에 달하는 수치다. 건강 중심 소비문화에 맞춰 ‘비락식혜 제로’를 내놓으며 시

2

엠트리아이앤씨, 지드래곤의 '818 BLOOM' 한정판 제작...글로벌 사업 다각화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글로벌 아티스트 지드래곤(G-DRAGON)의 시그니처 꽃이 대한민국 대표 블록 제조사인 옥스포드(OXFORD)와 손잡고 새롭게 피어난다.옥스포드는 지드래곤의 피스마이너스원(PEACEMINUSONE)과 함께 세계 평화의 날에 맞춰 한정판 블록 꽃 ‘818 BLOOM’을 제작한다고 9일 밝혔다.피스마이너스원의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3

네이버, 사용자 단골력 키우는 전략적 빅파트너십 확대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네이버가 빅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해 사용자 단골력을 높인다. 네이버는 9일 네이버스퀘어 종로에서 ‘네이버 커머스 밋업’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에서 오프닝세션을 맡은 이윤숙 네이버 쇼핑사업 부문장은 “그동안 네이버 커머스는 판매자 중심의 기술, 정책, 교육 등 친판매자 중심 전략으로 성장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