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분기 연속 감소한 소매판매…2분기엔 '보합권' 회복 조짐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3 15:41:38
  • -
  • +
  • 인쇄
하반기 소비쿠폰 효과 기대…서비스업 생산도 동반 개선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역대 최장기간 감소세를 이어온 소매판매가 최근 들어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2분기 들어 감소 폭이 미미한 수준으로 축소되면서, 하반기에는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효과가 본격 반영돼 증가세로 전환될 수 있다는 기대가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소매판매지수(불변지수 기준, 2020년=100)는 101.8로 전년 동기 대비 0.2% 감소했다. 소매판매는 13개 분기 연속 감소하며 역대 최장 감소 기록을 이어갔지만, 이전과 비교하면 감소세는 눈에 띄게 둔화된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이번 2분기 감소율은 2022년 2분기(–0.2%) 이후 가장 낮은 수치로, 최근 1~3%대 감소세와 비교해 사실상 ‘보합’에 가까운 수준으로 평가된다.

 

정부 관계자는 “1분기까지 부진했던 내수가 2분기 들어 회복세로 전환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소비 부문에서 개선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소매판매는 일반적으로 재화 소비 동향을 반영하는 지표로, 2022년 코로나19 엔데믹 이후부터 하락세가 본격화됐다. 특히 지난해 2분기에는 전년 대비 –3.1%를 기록하며 감소폭이 정점에 달했다. 팬데믹 기간 동안의 ‘보복소비’에 따른 기저효과와 경기 둔화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였다.

 

작년 10월과 11월 기준금리 인하로 소비심리 회복이 기대됐지만, 12·3 비상계엄령 선포와 제주항공 사고 등의 돌발 악재로 인해 연말 소비심리는 다시 위축됐다. 이로 인해 작년 4분기 소매판매는 –2.0%를 기록하며 전 분기(–1.5%)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했고, 올해 1분기에는 –0.3%로 다소 둔화됐지만 소매판매지수는 99.4로 기준선인 100에 미치지 못했다. 이는 소비 수준이 기준연도인 2020년보다도 낮았음을 의미한다.

 

다만 지난달부터 지급된 소비쿠폰 효과는 아직 2분기 통계에 반영되지 않은 만큼, 하반기에는 소매판매 반등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또한 소비의 또 다른 축인 서비스업 생산도 2분기 들어 1.4% 증가하며 뚜렷한 회복세를 보였다. 이는 작년 2분기(1.6%) 이후 1년 만에 가장 높은 증가율이다.

 

통상적으로 서비스 소비와 재화 소비는 서로 보완 관계에 놓이며 번갈아 증감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번 2분기에는 양 부문이 동시에 개선 흐름을 보였다는 점에서 경기 회복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공무원 필수 자격, 사회복지사 2급 과정, 12월 10일까지 수강생 모집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오는 12월 10일(수)까지 국가공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과정의 2026학년도 1학기 1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은 2026년 상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최단기간 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로, 모집 마감 다음날인 11일(목)부터 수업을 개강한다. 사회

2

한국항공보안학회 추계학술대회…‘공항 보안’·‘항공사 보안’각 세션 열띤 발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추계학술대회가 5일 13시부터 국립항공박물관 대강당과 2층 세미나실에서 “ICT 환경변화에 따른 항공보안 위협 및 대응”를 주제로 약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용강 한서대 교수 사회로 진행된 제1부 개회식에서는 김용원 학술대회 추진위원장의 추진보고와 소대섭 회장

3

아웃백, ‘콩순이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겨울 시즌을 맞아 인기 캐릭터 ‘콩순이’와 협업한 한정판 굿즈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에디션은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웃백과 유튜브 구독자 수 584만 명에 달하는 인기 캐릭터 ‘콩순이’의 만남으로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