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아마존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디지털 전환 박차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02-09 16:02:03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교보생명이 세계 최대 IT 기업인 아마존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해 새로운 디지털 환경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박차를 가한다.

교보생명은 언제 어디서든 방대한 빅데이터 분석과 자유로운 인프라 확장이 가능하도록 자사의 빅데이터 시스템과 중요 워크로드를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로 이전한다고 9일 밝혔다.

국내 보험업계에서 최초로 진행되는 AWS 클라우드 기반의 빅데이터 프로젝트 사업을 위해 교보생명은 AWS의 프리미어 컨설팅 파트너사인 메가존클라우드와 교보정보통신을 주사업자로 선정했으며, 최근 AWS 및 메가존클라우드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퍼블릭 클라우드(Public Cloud)는 서비스 제공업체가 공중의 인터넷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기업이나 개인에게 서버, 스토리지 등의 컴퓨팅 자원을 빌려주는 형태의 서비스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데이터 자원 사용과 신속한 디지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

이번 사업의 첫 번째 단계는 교보생명의 빅데이터 시스템을 AWS로 확대 이전하는 것이다. 이로써 정형·비정형 데이터 및 실시간 데이터 수집 플랫폼을 구축하고, 통합 분석 개발 환경을 마련하게 된다.

또한 지난 2019년 AIIA(Asia Insurance Industry Award)를 수상한 인공지능(AI) 기반 보험가입 및 지급심사 서비스인 ‘바로(Baro)’와 같은 핵심 워크로드를 클라우드로 이전하고, AWS의 AI 서비스를 활용해 실시간 질의응답 기능을 새롭게 추가할 계획이다.

기존에 인프라 교체와 확장을 위해 시장 조사, 예측, 비용 최적화, 재활용 방안 등 6개월 이상이 소요됐다면, 클라우드 상에서는 표준화된 관리와 최신 디지털 기술로 수분 내 서버를 생성하고 개발 및 테스트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로 선정된 AWS는 전 세계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에서 최근 4년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축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 클라우드 이용 가이드라인에 따른 운영을, 교보정보통신은 애플리케이션 관련 데브옵스(DevOps, Development+Operation)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권창기 교보생명 DT지원실장은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은 교보생명의 디지털 역량을 향상시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여정에 큰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며 “그룹 전체 데이터 통합 및 공통 인프라 구축을 통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인 마켓앤마켓은 지난해 전세계 클라우드 시장 규모를 3714억 달러(약 416조 원)로 평가하고, 연평균 17.5%씩 증가해 2025년에는 8321억 달러(약 932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신랑수업' 이정진, 무려 10년만에 소개팅 "좋은 분이실 것 같은 느낌"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신랑수업’ 이정진이 약 10년 만에 소개팅을 한다. 10일(수) 밤 9시 30분 방송하는 채널A ‘요즘 남자 라이프-신랑수업(이하 ‘신랑수업’)’ 180회에서는 이정진이 자신의 동네인 성수동에서 단아한 미모의 여성과 소개팅을 하는 모습이 그려진다. 이날 이정진은 근사한 차림으로 한 카페에 등장한다. 그는 “오늘은 지인분의 소개

2

'나는 SOLO' 28기 솔로녀들, 충격의 첫인상 선택...몰표 받은 인기남은?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나는 SOLO’(나는 솔로) 28기 솔로녀들의 첫 속마음이 낱낱이 드러난다. 10일(수) 밤 10시 30분 방송하는 ENA와 SBS Plus의 리얼 데이팅 프로그램 ‘나는 SOLO’에서는 ‘솔로나라 28번지’를 충격에 빠뜨린 솔로녀들의 첫인상 선택 결과가 공개된다. 앞서 28기 솔로남들은 마음에 드는 솔로녀들에게 금반지 한

3

히말라야 코리아, ‘너리싱 수분크림 대용량 스페셜 에디션’ 이마트 트레이더스 런칭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히말라야 코리아가 환절기와 함께 피부 보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를 맞아, 브랜드 대표 제품인 ‘너리싱 스킨 크림’을 대용량 특별 구성으로 선보인다. 이번 ‘너리싱 수분크림 대용량 스페셜 에디션’은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단독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250ml 용량의 제품 3개로 구성되어 건조한 계절에도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