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프라이즈, 글로벌 AI 대회 2관왕…자연어이해‧번역 기술 인정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12-01 17:36:55
  • -
  • +
  • 인쇄
'MS 마르코’, ‘EMNLP 2021’에서 각 분야 1위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세계적인 인공지능 챌린지에서 2관왕에 오르며 인공지능(AI) 연구 역량을 인정받았다고 1일 밝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지난 10월 글로벌 AI 자연어이해 경진대회 'MS 마르코’의 ‘패시지 랭킹’ 분야 1위를 차지했다.
 

▲ [카카오엔터프라이즈 CI]

 

해당 분야는 수백만 개의 구절 중 질문과 관련도가 높은 구절을 순위화해 점수를 매기는 과제다. 얼마나 고도화된 검색 방법을 사용했는지를 기준으로 검색 엔진의 기반 기술 수준을 보여주는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해당 챌린지에서 검증받은 기술을 검색 시스템 개발에 적용할 예정이다. 텍스트로 문서를 검색하는 모든 종류의 검색 시스템에 해당 기술을 적용하면 기존 키워드 기반 검색과 의미 기반 검색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챗봇, AI 컨택센터 등에 활용하면 이용자의 질문을 더 잘 이해하고 원하는 답을 제시할 수 있다.

지난 11월에는 자연어처리 분야 세계 최고 글로벌 컨퍼런스로 손꼽히는 ‘EMNLP 2021’의 워크샵 챌린지 ‘터미놀로지 태스크(용어 과제)’에서 1위를 차지했다. 용어 과제는 새로운 도메인 혹은 특정 도메인의 용어 사전을 번역에 얼마나 더 효과적으로 반영하는지 평가한다.

기존에는 특정 도메인의 전문지식을 가진 번역가가 도메인 번역 말뭉치를 수집해 각각 학습시켜야 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모델은 도메인의 일부 말뭉치와 용어 단위 번역만으로 효과적인 도메인 적응이 가능하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관계자는 “AI 기술의 높은 성과를 증명하고 인정받은 것”이라며 “향후 자연어처리 분야를 비롯해 다양한 AI 연구 과제에서 매진하고 지속적인 연구 협업 활동을 통해 AI 리서치 생태계 확장에도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