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코로나 확진·자가격리자 투표권 보장돼야"...조속 대책 마련 지시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02-08 17:58:45
  • -
  • +
  • 인쇄
오미크론 확산 속 대선 투표권 제한 우려
文 "국민 투표권 행사 차질 없도록 해야"

코로나19 확진자와 격리자 폭증으로 투표권 제한이 예상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확진·격리자의 투표권을 보장하기 위한 조속한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8일 참모회의에서 “코로나 확진자와 자가격리자 중 투표할 수 있는 경우는 투표권이 보장되어야 한다”며, “관계기관이 마련 중인 방안을 조속히 확정해 국민의 투표권 행사에 차질이 없도록 하라고 지시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같은 지시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른 확진자와 격리자 폭증이 유권자들의 투표권 제한이 예상되면서 여야가 한목소리로 정부 당국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가운데 나왔다.

7일 정부는 이달 말 하루 신규 확진자 수를 13만∼17만명으로 추산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기준으로 어림 계산하면 사전투표가 종료되는 다음달 6일부터 투표일 당일까지 3일간 약 39만∼51만명의 유권자가 투표권을 행사 못할 가능성이 있다.

현재로서는, 사전투표일(3월 4∼5일) 이후인 다음달 6일부터 투표 당일인 9일 사이 확진 판정을 받을 경우엔 현행 선관위 지침상으로는 자가격리 확진자와 생활치료센터 입소자 모두 투표할 방법이 전혀 없다.

거소투표라는 방법이 있지만 방역법상 확진자에게는 특별 외출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이 역시 할 수 없는 상황이다. 공직선거법상 거소투표를 하려면 선거인 명부를 작성하는 오는 9∼13일 지자체에 미리 신고를 해야 한다.

거소투표는 몸이 불편해 투표소에 가서 투표할 수 없는 유권자가 자신이 머무는 병원이나 요양소, 자택 등에서 우편으로 투표할 수 있게 한 제도다.

또 다른 문제도 있다. 투표일 하루 전(8일) 오후 6시 이후 자가격리 대상이 될 경우에도 투표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선관위는 지난 20대 총선 사례를 준용하면, 지자체에서 전날 오후 6시까지만 자가격리자의 투표 신청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사전투표일 이전 확진 판정을 받았다면 투표할 수 있다. 사전투표일 이전 확진 판정을 받은 유권자 중 생활치료센터 입소자는 센터 내 마련된 특별사전투표소를 활용해 투표하면 된다.

만약 확진자는 아니지만 밀접접촉 등으로 자가격리 대상으로 분류됐을 경우엔 지자체로부터 허가받으면 일반 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다. 이 경우 일반인 투표 종료(오후 6시) 전 투표소로 가면 오후 6시 이후 별도로 마련된 임시 기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다.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투표권 제한 문제가 발등의 불로 부상하면서 여야 정치권은 해법 찾기에 분주하다.

여야는 확진·자가격리자가 대선 당일 전국 투표소에서 투표 종료 이후인 오후 6∼9시 별도로 투표하는 방안과 거소투표 대상에 코로나 확진자를 포함시키는 내용 등을 담은 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어 주목된다.

여야는 9일 오전 정치개혁특위 전체회의와 법안소위를 잇달아 열어 이같은 내용 등을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빙그레, 23년 만에 회사채 발행 추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빙그레가 23년 만에 공모 회사채 발행을 검토한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이달 수요예측을 거쳐 오는 26일 500억원 규모의 3년 만기 회사채 발행을 계획 중이다. 최대 1000억원까지 추가 발행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빙그레는 지난달 20일 충남 천안시 동남구 동면 송연리에 위치한 빙

2

강원랜드,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참여기업 공모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대표이사 직무대행 최철규)는 청년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폐광지역 이전과 기업성장을 지원하는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선발 공모가 8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고 밝혔다.‘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폐광지역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강원랜드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광해광업공단, 지방시대위원회

3

KT알파 쇼핑,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 개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알파 쇼핑이 8일부터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KT알파 쇼핑은 9월 30일까지 10% 할인쿠폰 매일 증정, 골드코인 경품 추첨 등을 실시한다.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통해 추석 대상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매일 쿠폰이 발행돼 1일 1회 사용 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