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 당신의 선택은?
만일 과거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하다면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할까?
그 답은 자명하다. 현실에 만족하는 이들은 굳이 돌아갈 이유가 없다고 판단할 것이고, 자신이 처한 현실에 불만족하다면 ‘리셋’ 하는 심정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말할 것이다. 결국 그 것은 현실에 대한 만족과 불만족에 따라 엇갈릴 공산이 크다.
![]() |
[사진 출처 = 벼룩시장 구인구직] |
벼룩시장구인구직(대표 최인녕)이 최근 흥미로운 설문조사를 실시해 눈길을 끈다.
직장인 917명을 대상으로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이라는 설문조사다.
그 대답은 대한민국 직장인의 현주소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사회 초년생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현재 자신의 직업을 그대로 선택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58.5%가 △무조건 다른 직업을 선택하겠다고 답했다. 현재 자신이 몸담고 있는 직업에 대해 불만족하다는 것을 여실히 말해주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지금 직업을 선택할 것이라는 답변은 22.1%에 그쳤고 △잘 모르겠다는 답변은 19.4%로 드러났다.
다른 일을 선택하겠다고 답한 이유로는 △더 괜찮은 직업이 있을 것 같아서가 36.3%로 가장 많았고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생각했던 것과 많이 달라서(26.3%) △사회 초년생 시절에 너무 성급하게 결정한 것 같아서(22.3%) 등의 답변 순이었다. 그밖에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나와 잘 맞지 않아서라는 답변은 15.1%로 조사됐다,
직장인들이 다시 취업준비생이 된다면 가장 하고 싶은 일 1위는 △공무원 시험 등 고시 공부(22.4%)였으며 첫 직장으로 선택하고 싶은 곳을 묻는 질문에는 25.2%가 △공무원, △공기업·공사(20.3%) 등의 순으로 드러나 안정적인 직업에 대한 열망을 읽을 수 있었다.
현재 자신의 직업은 물론 현실에 불만족한 이들이 많다는 것은 행복한 삶을 살고 있지 않다는 방증일 수 있다며 이에 대한 정치 사회적 지혜를 모을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