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VM 'ACRS', 약국 필수 시스템으로 정착... '투약오류 방지 및 조제 효율화' 효과적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1-22 08:57:12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제이브이엠(JVM, 한미사이언스 계열사)이 개발한 ACRS(Automatic Canister Recognition System)가 약국 자동화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ACRS는 약품의 위치와 정보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시스템으로, 약국 내 조제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투약 오류를 방지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약사들의 업무 환경 개선은 물론, 환자 대기 시간 단축과 투약 안전성 강화로 약국 운영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 ACRS 시스템이 적용된 의약품 자동 조제기

제이브이엠의 ACRS 시스템은 캐니스터(약품 보관 용기)에 부착된 칩(Chip)이나 RFID 태그를 통해 약품의 고유번호를 자동으로 인식한다. 기존에는 캐니스터를 특정 위치에 장착하고 별도로 등록해야 했으나, ACRS가 적용된 자동 조제기는 캐니스터를 어느 위치에 꽂아도 시스템이 자동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약사들은 빠르고 간편하게 조제를 진행할 수 있다.

특히 약국 내 여러 장비가 설치된 경우에도 캐니스터 정보를 공유해 장비 간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약사들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투약 오류 방지는 ACRS 시스템의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다. 캐니스터에 부여된 고유번호를 통해 약품 정보를 자동 판별할 수 있어 약물 오조제 사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경상북도 영주시 녹십자약국의 김현정 약사는 “투약 오류를 방지하는 기능이 ACRS의 가장 큰 장점”이라며 “특히 처방 약품이 많아 추가로 기기를 구입할 때 캐니스터를 자동 등록할 수 있어 업무 부담이 크게 줄었다”고 밝혔다.

또한, ACRS 시스템은 약국의 조제 속도와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울산시 북구 정약국의 허태규 약사는 “ACRS 시스템 도입 후 환자 대기 시간이 줄어 환자들이 매우 만족해한다”며 “하나의 장비에서 약품이 부족할 때, 다른 장비의 캐니스터를 바로 가져와 사용할 수 있어 약국을 훨씬 효율적을 운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 성동구 신이화약국의 김지혜 약사는 조제 기기와 키오스크를 통합 운영하면서 ACRS 시스템을 함께 사용하고 있다. 김 약사는 “JVM의 자동 조제 시스템은 캐니스터를 어느 위치에 꽂아도 바로 사용 가능해 편리하다”며 “기존 약국에서는 캐니스터 위치 변경 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ACRS는 자동으로 인식해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ACRS 시스템은 캐니스터의 확장 사용이 가능해 약국 운영의 유연성을 높인다. 약국에서 보관할 수 있는 약품 종류가 늘어나거나 특정 약품의 사용량이 증가할 경우, 기존 장비에서 추가 캐니스터를 장착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조제 업무가 끊김없이 진행된다.

서울시 강북구 미양온누리약국의 김범석 약사는 “현재 두 대의 기기를 사용중인데, 기기 간 처방 상황에 따라 캐니스터를 이동시켜도 바로 인식되기 때문에 조제 속도가 빨라지고 간헐적으로 처방되는 약물도 미리 준비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말했다.

제이브이엠 관계자는 “ACRS 시스템은 약국 자동화의 핵심 기술로, 투약 오류 방지와 업무 효율화는 물론 환자 만족도 향상까지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며 “제이브이엠은 앞으로도 약국 운영의 유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함으로써 약사와 환자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위러브유, 설 명절 맞아 국적 초월한 온기 나눔
[메가경제=이준 기자] “한국에도 명절을 함께 보낼 가족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국내 거주 외국인과 다문화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설 명절의 정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 마련됐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회장 장길자, 이하 위러브유)가 11일, 화합과 연대의 장인 ‘2026 지구촌 가족과 함께 나누는 행복한 설 명절’ 행사를 열었다. 위러브유 성남판교지부에

2

매드포갈릭, 설 연휴 맞아 ‘매드 패밀리 데이’ 특별운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엠에프지코리아가 운영하는 매드포갈릭이 설 명절을 맞아 가족 고객을 겨냥한 ‘매드 패밀리 데이’를 특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매드 패밀리 데이’는 지난해 3월 첫 선을 보인 가족 대상 프로모션으로, 월 1300건 이상 이용되며 가족 단위 고객 유입을 견인해 왔다. 회사 측은 이번 설 연휴 기간에는 이용 조건을 완화해 혜택 접근성

3

더벤티, 딸기 신메뉴 구매시 G-DRAGON 한정판 포토카드 증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가 브랜드 모델 G-DRAGON(지드래곤) 한정판 포토카드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6월 진행된 포토카드 이벤트가 팬층을 중심으로 호응을 얻은 데 따른 재진행이다. 프로모션은 전국 매장에서 진행된다. 겨울 시즌 딸기 신메뉴 6종 가운데 1종을 현장 주문하거나 픽업 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